572돌 한글날 한글 과학화와 정보화 분야 발전 공로 인정받아

변정용 교수.
변정용 교수

[일요서울ㅣ경북 이성열 기자] 변정용 동국대 경주캠퍼스 컴퓨터공학과 교수가 오는 9일 열리는 제 572돌 한글날 경축식에서 한글 발전 유공자로 국가 문화포장을 받는다.

8일 경주캠퍼스에 따르면 변정용 교수는 1986년부터 현재까지 30여 년 동안 훈민정음 창제원리의 과학적 원리를 규명하고 이를 적용한 한글코드를 연구해 한글의 컴퓨터 처리에 기여한 업적을 인정받아 문화 포장을 받게 됐다.

특히 변정용 교수가 행정전산망용 완성형 한글코드의 문제점 개선하기 위해 제안한 정음형 코드는 국제 표준으로 채택돼 유니코드에 한글자모(Hangul Jamo)로 등록돼 전 세계인이 사용하고 있다.

유니코드란 컴퓨터에서 세계 각국의 언어를 통일된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게 제안된 국제적인 문자 코드 규약이다.

또한 1994년에는 월드 와이드 웹(WWW)을 발명한 ‘팀 버너스 리’로부터 한국 웹서버목록 관리 대표로 지명돼 1997년까지 한국대표 관리역을 역임한 바 있다.

이 밖에도 조선과학기술총연맹, 중국조선어신식학회, 한국어정보학회와 함께 북한의 조선글 코드와 한국의 한글 코드를 통합해 남북한 한글코드 통일을 하는데 주도적 역할을 했다.

변정용 교수는 중소기업청 산하 기술표준원에서 국가표준을 담당하는 문자코드위원회, 자판위원회 위원을 지냈고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전자계산소장, 교무처장, 교수회장 등을 역임했으며 현재는 한국정보과학회, 한국정보처리학회, 한국멀티미디어학회, 훈민정음학회 및 국어정보학회 이사 등 각종 학회에서 활발한 연구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