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고정현 기자] 국회가 10일부터 국정감사 대장정에 돌입한다. 올해 국감은 문재인 정부의 사실상 첫 국감 성격을 갖는다. 지난해 국감은 문재인 정부 출범 5개월째에 시작돼 박근혜 정부의 정책이 검증의 대상이 됐다. 여야는 이번 국감에서 문재인 정부의 정책을 놓고 강하게 충돌할 전망이다.

이번 국감은 29일까지 14개 국회 상임위원회에서 734개 피감기관을 대상으로, 30일부터는 운영위원회·정보위·여성가족위 등 3개 겸임 상임위가 19개 기관을 상대로 117일까지 별도로 이뤄진다.

국감 첫날인 오늘은 법제사법위, 정무위, 기획재정위, 국방위, 보건복지위, 국토교통위 등 13개 상임위가 각자 피감기관을 상대로 지난해 집행한 예산과 정책 등을 검증한다.

더불어민주당은 평화가 경제다라는 슬로건 아래, 국감 4대 목표를 민생·경제·평화·개혁 국감으로 정하고, “민생 살리고, 경제 살리고, 평화를 살리는국감을 만든다는 입장이다.

그러면서도 국민 눈높이에 맞는 사회 분야 혁신과 남아있는 적폐 청산을 위한 개혁 국감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권력기관에 남아있는 정치적폐와 불공정한 경제적폐’, 평화를 막는 분단적폐를 정리하기 위한 다각도의 점검을 예고했다. 자원외교, 사법농단 등 지난 9년간 보수 정부의 비리를 집중적으로 파헤칠 것으로 보인다.

보수 야당은 상임위원회별로 문재인 정부의 소득주도성장 등 핵심 국정 기조를 정면으로 공격한다는 구상이다.

한국당은 이번 국감 슬로건으로 '재앙을 막는 국감', '미래를 여는 국감', '민생파탄정권심판 국감'을 내걸었다.

5대 핵심 중점사업으로 민주주의 수호, 소득주도성장 타파, 탈원전 철회, 정치보복 봉쇄, 북핵폐기 촉구를 설정했다.

탈원전, 소득주도성장 등 현 정부가 설익은 각 종 정책을 시행하는 과정에서 부작용을 유발했거나 잘못된 종착지를 향해 가고 있다는 점을 부각시키기 위해 심혈을 기울일 계획이다.

바른미래당은 이번 국감을 '바로잡는 국감'으로 정하고 지난 8일 워크숍을 열고 당 소속 의원들과 국감 전략 등을 논의했다.

민주평화당은 국감 기조를 '민생·경제·평화', 정의당은 '민생은 살리고, 평화는 만들고'로 정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