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로리다주 팜비치 위치… 외 3곳 고려

뉴시스
뉴시스

 

[일요서울 | 박아름 기자] 제2차 북미 정상회담 개최지 후보군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개인 별장인 마라라고 리조트가 오른 것으로 9(현지시간) 알려졌다.

미 정치매체 폴리티코 등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워싱턴 백악관에서 니키 헤일리 유엔주재 미국대사의 사임에 대해 밝히는 자리에서 이 같이 밝혔다. 그는 2차 북미 정상회담이 마라라고 리조트에서 개최될 가능성이 있느냐는 질문에 "(김정은)는 아마 좋아할 것. 나도 좋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어 "두고 보자"면서, 현재 "3~4개 장소를 두고 논의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1차 북미 정상회담 개최지였던 싱가포르에 대해서는 "훌륭했지만, 아마도 (이번에는) 다른 장소가 될 것"이라며 배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결국 우리는 미국 영토와 그들(북한)의 영토에서 많은 회담을 할 것"이라며 향후 방북 가능성도 열어뒀다.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의 지난 7일 방북으로 인한 북한의 비핵화 논의 진전에 대해서는 "놀라운 속도"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핵실험도, 로켓 발사도 없다", "그리고 우리는 김 위원장과 매우 좋은 관계다. 나는 그를 좋아하고, 그는 나를 좋아한다"라며 자찬했다.

그러나 "현재, 우리는 대북제재를 풀지 않았다", "알다시피, 매우 큰 제재다"면서 "해제하고 싶지만, 그렇게 함으로써 얻는 게 있어야 한다"면서 비핵화 없이는 제재 해제도 없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한편 마라라고 리조트는 플로리다주 팜비치에 위치한 트럼프 대통령 개인 소유의 별장으로, 앞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 및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의 정상회담 개최지이기도 하다. 트럼프 대통령은 주말마다 골프를 치러 마라라고 리조트를 찾아 미국 언론에서는 마라라고를 '남부 백악관(Southern White House)'으로 부를 정도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