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올해 말까지 난방비 부담과 미세먼지 걱정을 덜 수 있는 '친환경콘덴싱보일러' 보급을 확대한다. 사진은 롯데월드타워에서 바라본 미세먼지 없는 서울.

<서울시는 올해 말까지 난방비 부담과 미세먼지 걱정을 덜 수 있는 ‘친환경콘덴싱보일러’ 보급을 확대한다. 사진은 롯데월드타워에서 바라본 미세먼지 없는 서울>

가을인데 겨울 같은 쌀쌀함도 느껴지는 요즘. 부쩍 추워진 날씨에 겨울대비도 생각하게 되는데요. 서울시가 국내 6개 보일러 제조사와 협력해 2022년까지 ‘친환경콘덴싱보일러’를 총 25만 대 보급키로 했습니다. 오는 15일부터 일반 보일러를 친환경콘덴싱보일러로 교체 신청할 경우 10% 특별 할인된 가격으로 설치할 수 있고, 12개월 무이자 할부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보일러를 바꿔야 한다면, 환경도 지키고 할인혜택도 받을 수 있는 ‘친환경콘덴싱보일러’로 바꾸세요.

10월 15일부터 일반 보일러를 친환경콘덴싱보일러로 교체 신청할 경우 10% 특별 할인된 가격으로 설치할 수 있다.

서울시는 금융사·6개 보일러 제조사와 협력해 ‘친환경콘덴싱보일러’ 보급을 대폭 확대한다. 6개 보일러 제조사는 (주)경동나비엔 ,귀뚜라미(주), 대성셀틱에너지스(주), 롯데알미늄(주)기공사업본부, 린나이코리아(주), ㈜알토엔대우이다.

친환경콘덴싱보일러는 높은 열효율로 일반보일러에 비해 난방비가 연 13만 원 정도 더 저렴하다. 또 초미세먼지의 주요 원인물질인 질소산화물(NOx) 배출은 1/10 수준에 불과하다.

서울시는 우선 고농도 미세먼지가 자주 발생하는 겨울철과 봄철을 대비해 올 연말까지 2만 대를 집중 보급하고, 단계적으로 대상을 확대해 2022년까지 총 25만대를 보급한다는 목표다. 지금까지 시가 보급한 물량(9천 대)보다 27배가량 늘어난 수치다.

우선 300세대 이상 아파트 단지 중, 10년 이상 된 노후 일반보일러를 보유하고 있는 604개 단지, 총 18만 여 세대를 보급대상으로 정하고, 이들을 중심으로 친환경보일러 교체를 집중 홍보한다는 계획이다.

교체를 원하는 시민은 구입하려는 보일러 제조사와 모델을 선택한 후 해당 지역 보일러 대리점에 전화로 신청하면 된다. 대리점 기사가 접수 순서에 따라 가정으로 직접 방문해 보일러를 설치해준다. 구입 가능한 모델 종류는 각 보일러 제조사, BC카드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노후보일러 친환경콘덴싱 보일러 비교 그래프(항목: 에너지효율, NOx배출농도, 설치가격, 연간난방비용
※ 연간난방비용: 노후보일러 사용 가정의 연간 난방비용 100만원 기준
※ 노후 일반보일러 : NOX 배출 농도는 173ppm이며 에너지효율도 80% 수준인 보일러

이와 관련해 서울시는 15일 오후 3시 서울시청 영상회의실에서 6개 보일러 제조사, BC카드와 ‘친환경콘덴싱보일러 확대 보급’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협약에 따라 ▴6개 보일러 제조사는 시민들에게 약 10% 할인된 가격으로 친환경콘덴싱보일러를 제공하고 보일러 설치와 A/S를 담당한다. ▴BC카드는 시민들의 초기 구입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BC카드로 구매 시 12개월 무이자할부 혜택을 준다. BC에코마일리지 카드로 결제할 경우 돈으로 사용 가능한 에코머니 1만 포인트도 지급한다.

연간 100만원의 난방비를 소비하는 가구가 친환경콘덴싱보일러로 교체하면 연간 약 13만원의 연료비 절감 효과가 있다. 특히 이번 10% 구입비 할인, BC카드 할인 등 모든 혜택을 적용할 경우 설치 후 6년이면 구입비용(90만원)을 회수할 수 있다고 시는 설명했다.

서울시 에코마일리지 제도를 통해 에코마일리지에 가입한 시민이라면 절약 여부에 따라 6개월마다 최소 1만 포인트를 받을 수 있다. BC카드사의 에코마일리지 그린카드로 구입 시엔 1만 원 상당의 포인트도 받을 수 있다.

 

항목 일반보일러 구입 친환경콘덴싱보일러 구입

가격

60만원*

90만원*

특별 공급가격 할인

10만원**

난방비 절감액

13만원/년

에코마일리지 혜택

2만 마일리지***

에코머니 포인트

 

1만 포인트

무이자할부

미적용

적용

6년 사용 시 총 91만원의 혜택으로 친환경보일러 구입 비용 상쇄
(78만원+10만원+2만원+1만원=총 91만원)

* 보일러 제조사 모델별로 차이가 있음. 기본 설치비 포함, 추가 설치비 발생할 수 있음
** 특별 공급가격 할인액은 보일러 제조사 모델별로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음
*** 에코마일리지는 에너지 절약 정도에 따라 최대 10만 마일리지까지 획득 가능

시는 지난 2015년부터 일반보일러를 친환경콘덴싱보일러로 교체하는 가정에 보조금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2015년부터 3년 간 총 9,000대를 보급했다.

가정용 보일러는 겨울철 생활 필수품이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초미세먼지와 질소산화물 등 대기오염물질을 다량 배출한다. 난방·발전 부문은 서울지역 초미세먼지 발생의 가장 큰 비율(39%)을 차지하며 특히 이중에서도 가정용보일러가 차지하는 비율은 46%에 이른다.

한편, 서울시는 가정용 노후 일반보일러가 초미세먼지의 주요 발생 원인임에도 불구하고 대기오염물질 배출 허용기준조차 마련돼 있지 않아 ‘대기환경보전법’, ‘액화석유가스의안전관리및사업법’, ‘건축법’ 등에 관련 규정을 신설할 수 있도록 관계부처에 건의한다는 계획이다.

■ 친환경콘덴싱보일러 확대 보급 사업
○신청기간 : 2018.10.15~12.31
○구입방법 : 구입하려는 보일러의 제조사와 모델 선택 후, 보일러 대리점에 전화로 신청
○구입혜택 : 결제는 현금 카드 모두 가능, BC 카드로 결제 시 12개월 무이자 할부 혜택
○문의 : 다산콜센터, 기후환경본부 녹색에너지과, 대기정책과, 보일러 대리점 연락처

<정보 출처 = 내 손안에 서울>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