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창업연구소(대표 김철민)가 외식 창업을 희망하는 예비창업자들을 위한 새로운 외식체험 창업 중개 플랫폼, 더매칭플레이스를 론칭했다.

외식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 창업자의 성향과 창업 적성을 진단해 맞춤 업종을 찾아주는 기존 서비스와는 달리, 더매칭플레이스는 예비창업자가 창업 관심 분야의 브랜드들을 현장에서 먼저 체험한 후 자신에게 적합한 브랜드를 찾고 창업을 결정하도록 돕는 체험형 창업 중개 서비스다.

공정창업연구소는 더매칭플레이스를 통해 예비 창업자는 계약에 대한 부담감 없이 다양한 브랜드의 매장 운영을 직접 경험해보며 외식 업종과 해당 브랜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업종과 브랜드를 찾을 수 있다.

반대로 가맹본사는 예비 창업자를 미리 검증해 볼 수 있고, 예비 창업자의 체험 리뷰를 통해 해당 매장의 관리 상태도 점검할 수 있다.

현재 더매칭플레이스는 피자, 치킨, 커피, 분식 등 8개 업종, 15개 브랜드의 체험 프로그램을 마련했으며, 신청은 더매칭플레이스 홈페이지와 더매칭 창업체험설명회 현장에서 가능하다.

더매칭플레이스 관계자는 “본사 담당자와 인터넷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가맹점 창업 정보는 한계가 있고, 창업 후 실패하고 후회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창업 전 체험은 실패율을 줄일 수 있는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라며 “예비 창업자와 본사 모두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징검다리 역할을 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더매칭플레이스와 제휴를 맺은 가맹본사 역시 가맹계약도 하지 않은 예비창업자에게 본사의 노하우를 일정 부분 공개한다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이나, 프랜차이즈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을 바꾸고 바른 프랜차이즈 창업을 지향하고자 체험 프로그램에 동참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