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학·연 전문가 및 시민 힘 모아…

[일요서울ㅣ진주 이도균 기자] 경남 진주시는 지난 17일 오후 4시 진주시청 시민홀에서 산·학·연 관련 전문가와 시민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 추진을 위한 공청회를 가졌다.

진주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 공청회 @ 진주시 제공
진주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 공청회 @ 진주시 제공

이번 공청회는 지난 5월 시행된 ‘연구개발특구의 육성에 관한 특별법 및 시행령’에 따라 진주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을 위한 육성계획을 발표하고 전문가와 시민 등으로부터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진주강소연구개발특구는 항공우주부품 및 소재산업을 특화분야로 해 경상대·한국산업기술시험원·한국세라믹기술원·한국생산기술연구원이 참여해 항공국가산단, 뿌리산단, 혁신도시 클러스터 부지에 입주하는 기업의 연구개발 활동을 지원하고, 기술이전을 통한 신제품 개발과 혁신 성장 기반을 조성하는 것을 주요내용으로 담고 있다.

진주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 공청회에서 조규일 진주시장 인사말 @ 진주시 제공
진주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 공청회에서 조규일 시장 인사말 @ 진주시 제공

이날 공청회에 참석한 조규일 진주시장은 “특구가 지정되면 다양한 인센티브를 통해 유망 기업의 투자유치를 끌어내고, 기업들의 연구역량 강화와 연구개발을 통해 현재 직면한 주력산업 부진과 항공산업의 위기 등 어려운 경제상황을 극복하고 항공국가산업단지 조기정착과 시민들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진주시는 이번 공청회에서 관련 전문가와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한 뒤 오는 11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신청서를 제출하고 관계부처 협의와 위원회 심의를 거쳐 2019년 상반기 중에 특구 지정이 확정되도록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