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익산 고봉석 기자] 익산 천만송이 국화축제가 오는 10월 26일부터 11월 4일까지 10일간 익산 중앙체육공원에서 ‘백제왕도의 꿈! 국화향기로 피어나다’라는 주제로 열린다.

올해 천만송이 국화축제는 설렘 가득한 가을 여행지로 관람객들에게 잊지못할 추억을 선사하기 위한 힐링정원으로 연출되며, 축제장 면적 35,000㎡를 3개 전시장으로 나눠 ‘설렘으로 시작하는 행복여행’, ‘국화향기 가득한 힐링여행’, ‘새롭게 도약하는 문화여행’으로 테마를 정해 연출한다.  

중앙체육공원 정문에 위치한 하트게이트는 익산을 방문하는 모든 관람객이 사랑을 꽃피우며 행복한 여행이 되기를 소망하는 조형물로, 하트게이트를 함께 지나 축제장으로 들어오면 서로의 사랑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국화축제 특별전시장은 가장 공들인 공간으로서 지난해와 같이 유료구간으로 운영된다.

‘익산 역사관’에서는 미륵사지 석탑과 왕궁리5층석탑, 유리제사리병과 서동선화를 만날 수 있고,  ‘익산 행복관’에서는 바람개비 국화동산, 꿈의 바다를 항해하는 돛배, 행복한 동화속 황금마차와 복을 상징하는 복돼지, 복두꺼비 등이 전시된다.

우수 국화작품이 전시되는 1,400㎡ 규모의 실내전시관에는 다륜대작, 현애, 입국 등 800여점의 전국 최고의 대형 국화작품과 전북농업기술원에서 화훼농가 소득증대 및 화훼소비 촉진을 위해 연구개발한 50여종의 국화신품종이 전시된다.

아울러 야간에는 다양한 빛조형물과 LED 음악분수가 함께 어우러져 자연과 빛이 하나되어 자아내는 멋드러진 야경으로 축제의 밤을 낮보다 더욱 아름답게 수놓을 예정이다.
 
국화축제는 민관군 협력으로 만들어가는 축제로서 매년 국화축제를 위해 축제부서에 근무하는 농업기술센터 공무원들은 전국 최고의 국화축제를 위해 14여년간의 노하우를 통해 축제 기획 및  조형물을 직접 제작하고 1년 동안 8만점 정도의 국화를 자식같이 애지중지 직접 키워내 타 지자체 보다 적은 예산으로 성공적인 축제를 준비하고 있다.

국화축제는 볼거리와 즐길거리로 관람객의 흥을 돋우기 위해 10일동안 다채로운 시민 참여형 공연 및 체험프로그램이 진행된다.

특히 올해는 국화축제 메인무대에서 장애인체전 문화예술공연이 함께 어우러지며 더욱 풍성한 공연이 예정되어 있다.

20여단체가 참여하는 시민참여공연, 생활문화동호회 공연, 시립예술단 공연 등 시민이 함께 참여하여 그 의미가 남다르고,  ‘천만송이 노래자랑’은  전년보다 확대 개최되며 예선은 11월 4일(일) 10시부터 진행되며 본선은 같은날 오후 1시부터 진행된다. 

또한 깊어가는 가을밤의 아름다운 선율과 함께 추억을 남길 해피음악 페스티벌은 또 하나의 추억을 선사하고, ECO 융합섬유연구원의 한지섬유패션디자인경진대회, 가을밤 콘서트, 동춘서커스, 통기타향연 초청공연이 펼쳐진다.

상설판매행사로 익산의 대표 농산물인 탑마루 쌀과 고구마, 국화빵, 국화화장품 등 100여종의 지역 우수 로컬푸드 판매관과 국화꽃 보로치, 국화천연 수분크림만들기, 국화꽃 머그컵 만들기 등 다양한 국화 관련 체험관도 운영될 예정이다.

정헌율 익산시장은 “천년 전 백제왕도의 꿈이 진한 국화향기로 다시 피어난 익산에서 깊어가는 가을, 축제장을 찾은 관람객들에게 잊지 못한 추억을 가득 담아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