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조사 통한 진상 규명 촉구

뉴시스
뉴시스

[일요서울 | 박아름 기자]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18일 서울시 산하 서울교통공사의 '고용세습' 논란에 대해 "정의와 공정, 평등이란 단어를 도저히 찾아볼 수 없는 비리종합세트"라면서 국정조사를 통한 진상 규명을 촉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감대책회의에서 "서울교통공사는 청년과 취준생의 꿈의 직장 중 하나지만, 알고 보니 귀족노조만의 꿀직장이었다"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계약직으로 들어오면 정규직이 된다며 노조는 직원 가족들의 입사를 독려했고 한다. 전직원 대상 현황조사를 한다고 하니 거부했고 특정단체의 기획입사의혹까지 나왔다""악덕재벌도 이렇게까지 했을까하는 생각이 들 정도"라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또 "서울교통공사는 공채경쟁률이 541에 달한다고 하는데 임직원과 노조원 친인척 경쟁률은 11이나 마찬가지"라며 "이런 일을 방치한 서울시와 서울시장의 책임이 작지 않다. 또 국회가 이번 일에 대한 진상조사할 책임이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이 문제는 국정감사에서 한국당 의원의 발표로 시작된 것처럼 보이나 사실 바른미래당이 그동안 고용세습 부정채용 방지를 주장해온 원조"라며 "2016년 하태경 의원이 고용세습 근절을 위한 일자리김영란법을 발의했고 지난해엔 이태규 의원이 현대판 음서제 고용세습 금지법을 발의했다. 바른미래당은 채용절차 공정화에 관한 법률을 당 중점처리법안으로 지정해 주장해왔다"고 밝혔다.

한편 김관영 원내대표는 전날 국회 몫 헌법재판관 후보자 3명의 선출안이 의결된 것과 관련, "주목할 점은 표결에서 야당 추천 후보자들은 80%넘은 가결을 받았다. 특히 바른미래당은 88.24%를 받았는데 민주당 추천 후보의 가결은 겨우 가결수의 7표를 넘겼다"고 말했다.

그는 "민주당의 검증은 허술했고 여당이면서 도덕성을 갖춘 인사를 발굴하지 못한 점을 부끄럽게 생각해야 한다""이번일을 계기로 국회가 추천하는 공직후보자 사전검증시스템을 국회내 설치하고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