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 등록 76건으로 비용절감 35억 및 기술료 1억원 부대수익 창출

승하차 감시용 LCD 모니터
승하차 감시용 LCD 모니터

[일요서울 l 대구 김을규 기자] 대구도시철도공사(사장 홍승활)는 직원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해 업무에 적용시키고 이를 특허로 등록해 안전경영과 경영합리화에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공사는 지금까지 안전업무를 개선하면서 76건의 특허를 등록하고 35억원의 비용절감과 기술료 1억원의 부대수익을 창출했다. 현재 출원 중인 특허, 실용신안 등 지식재산권도 6건에 이른다.

안전업무 개선 주요내용으로는, 우선 모노레일 검사장치 개발을 들 수 있다.

이 장치는 LED조명, 카메라 12대, 레이저 교정 장치로 구성된 궤도빔 스캐닝 시스템으로, 10m 이상의 높이에 있는 3호선 궤도빔의 안전하고 정확한 점검을 위해 개발됐다.

고소 작업차 이용으로 인한 높은 비용과 장기간 교통통제의 문제점을 해결하여 238백만원의 예산을 절감하였다.

또한, 운전취급 정보제공 애드온 플랫폼도 자체 개발하였다. 이 장치는 신호제어 프로그램에 증강현실 개념을 도입한 것으로, 신호 오취급에 따른 열차안전사고 예방과 기존 시스템 안정성 향상, 2억원의 예산절감 등 일석삼조의 효과를 가져왔다.

2017년도 국토교통부 주관 철도안전 보고대회에서 최우수상에 선정되기도 했다.

아크릴 방수시트도 개발했다. 이 방수시트는 아크릴이 물과 반응하면 팽창한다는 성질에 착안한 것으로, 누수로 인해 구조물 안전성이 떨어지는 현상을 원천적으로 차단함과 동시에 기술료 수익 7천6백만원까지 챙기는 성과를 거두었다.

승객 승․하차 감시용 LCD 모니터 및 거치대 국산화에도 성공하였다. 크기도 개량하여(10.4″→17″) 기관사가 운전실에서 승객들의 안전한 승․하차 감시가 가능해졌다. 외자재 생산 중단에 따른 공급 부족에 대비하고, 552백만원의 구매 비용도 절감했다.

또한, 모터카 위치검지장치도 국산화 개발에 성공하였다. 3호선 시설물을 점검하는 모터카의 위치 정보를 관제사 및 운전취급자에게 제공해 주고, 분기기 진입 전 경보등 및 경보음을 표출하여 모터카 운전자의 신호오인도 사전에 방지해 주는 성과를 거두었다.

구매 대체효과로 25억원의 비용도 절감했다. 이 기술은 현재 특허 출원중에 있다.

홍승활 대구도시철도공사 사장은 “앞으로도 안전 및 경영개선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성과를 낸 직원에 대해서는 특별승진, 특별휴가, 해외연수 등 특별 인센티브를 제공하여 창의적인 조직문화를 확산시켜 안전과 경영합리화에 온 힘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