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수도권 강의석 기자] 수원화성 군 공항 소음피해지역 화성시민단체회원들은 지난 20일, 제10전투비행장 소음피해 등을 확인하기 위해 군 공항 주변 지역인 용주사와 독산성 일대를 돌아봤다.

오전 9시 용주사를 출발, 안녕동지역과 황구지천지역을 걸으며 주민들을 만나 어려운 점을 들어보고 전투기 비행구역에 포함돼 모형항공기, 드론도 제대로 날리지 못한다는 독산성의 실태도 살펴봤다.

위원들이 돌아 본 화성시 화산동 주변 시민들은 비행기 소음에 찌든 듯 표정이 어두웠으며 독산성 입구에는 공군훈련 공역 및 항로와 인접한 지역으로 항공기, 모형항공기, 드론, 기구 등의 비행을 금지하고 이를 어길 시 2년 이상의 징역이나 2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다는 경고 안내문까지 붙어 있었다.

화성시 화산동에서 만난 한 농부는 “아파도 하소연을 못하고 아픔을 가슴속에 갈무리하며 분노를 삭이며 살아가고 있다”고 운을 뗀 후 “아는 게 없어 그냥 가만히 있으라 하면 소리죽여 있는 입장인데 이렇게 우리의 마음을 대변하고 앞장서 주니 감사하다.”고 위원들의 두 손을 잡았다.

군 공항이전 화성추진위원회 이재훈 회장은 “군사독재 때 건설됐던 군 공항이 부대시설은 물론 탄약고도 노후화돼 폭파위험이 상시 존재한다.”고 강조하면서, “안전거리 까지 제대로 지키지 않아 만일의 경우 대형 인명 재산 사고로 이어질 것”이라 한탄했다.

행사에 참여했던 화산동주민은 “군사독재시절부터 피해를 당했는데 주민주권의 촛불혁명이 들어선 정부에서도 그냥 조용히 인내하며 살아가라고 하는 것 같아 왜 민주화가 필요한 것인지, 주민주권은 무슨 의미가 있는 것인지 모르겠다.”고 신임 화성시장을 강하게 비판했다.

현재 제10전투비행장은 노후화로 대형사고 우려를 안고 있으며 주변 시민들은 극심한 소음피해와 탄약고 폭파위험, 그리고 고도제한으로 안전과 행복권을 빼앗기며 살아가고 있다. 건설 당시에도 주변 시민들의 권리와 목소리를 철저히 외면했었기에 분노는 더욱 크다.

“지금의 피해를 너희는 계속 받고 살라고 할 권한은 누구에게도 없다. 피해를 줄이려는 노력은 일반시민들의 역할이 아니라 지역 정치인이나 책임 있는 공직자에게 있다. 만약 그것이 골치 아프다면 그 자리에서 물러나야한다”고 강하게 토로했던 한 주민의 얘기는 현장 확인을 마친 위원들의 귓전에 맴돌았다.

분노를 속앓이하고 있는 소시민들, 단체로 표현하는데 서툰 피해지역 주민들, 항상 무시당하고 외면당해야 했던 그들의 60년은 누가 보상해 줄 것인가? 책임 있는 자리에 있는 국방부. 화성시장. 지역 국회의원. 시 도의원. 공직자들이 귀 기울여야 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특히 소통의 정치 시민정책배심원제라는 새로운 시정운영을 천명한 화성시장은 피해지역주민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무엇이 문제인지 대안이 무엇인지를 모색하는 모습이 필요함을 절실히 느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