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고효과보다 그간의 시와 유대관계로 광고료 책정되는 듯....

[일요서울ㅣ사천 이도균 기자] 경남 사천시가 언론 광고 및 홍보료 예산을 매년 특별히 지원해 주고 있는 것에 출입기자들의 반발이 거센데도, 공보실은 쇠귀에 경읽기다.

사천시청 전경
사천시청 전경

특히 뚜렷한 기준도 없이 공보관의 입맛에 따라서 차별 지원해 말썽을 빚고 있다.
 
그리고, 공식적 예산서에 올려진 것 외에도 분산시켜 논 예산(공고·고시료)서는 밝힐 수 없는 예산 및 사천시가 언론사와 공동 추진하는 행사지원비, 홍보인쇄물 제작 관련 등 모두 수억원으로 나타나고 있다.
 
게다가 지난 2015년 5월 11일부터 2016년 3월까지 지역 언론 8개사에 총 2억8000여만원을 지출했으며, 2017년 6월부터 올 6월까지는 7개사에 모두 2억2350만원으로 매년 지출하고 있는 가운데, 사천바다케이블카 광고료는 별도로 지출됐다.
 
사천시는 수년간 지방언론에 시 대표축제인, 경남사천항공우주엑스포 광고료도 지역언론에만 집중 게제하고 인터넷신문사는 고작 50만원(부과세포함)으로 30년전부터 지금까지 불변이다. 50만원의 광고에도 빠진 언론사도 다수 있다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일부 기자들은 편파적 광고료를 확인하기 위해 공보실에 기연 미연(基然 未然), 정보공개청구를 하지만 지원비 수치를 줄이거나 누락시켜 자료를 주기때문에 정확한 액수는 알 수 없지만 시의회 감사자료에는 정확하게 기록돼 있어 사천시가 지방 언론의 사금고 역활을 하고 있는 형국이다.

이렇다보니 일부 지역기자들은 사천시가 매일 쏟아내는 보도자료를 토시하나 고치지 않고 그대로 복사해 데스크로 송고하고 있다. 이 때문에 비판 기사는 눈을 씻고 찾아보기 어렵다.

지난 6·13지방선거가 한창 불이 붙었을 때 사천지역 모시민단체가 특정 후보 뇌물 의혹사건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자 A기자가 나서 "그런 기자회견을 왜 여기서 하느냐"며 브리핑룸이 마치 개인사무실 마냥 갑질행세를 하며, 면박(面駁)을 줘 이를 본 여타 기자들이 얼굴을 들 수 없었다.
 
특혜를 받은 기자들은 앵무새 마냥 광고비 지원에 목메여 사천시 보도자료를 그대로 보도해 무뉘만 호랑이지 내용은 고양이에 그치는 보도형태다. 그러나 진실을 토대로 묵묵히 사관(史觀)의 길을 걷는 양심있는 기자들도 있지만, 언론의 본령인 비판과 감시, 견제의 역할에는 뒷짐을 지고 있다.
 
이를 보고도 사천의회나 지역사회단체는 아예 무관심으로 일관해 사천시와 지역 언론간의 부적절한 공생 관계를  더욱 견고하게 만들고 있는 셈이다. 공보실은 기자들의 좋은 기사가 나올 때는 피드백(feedack)을 활용해야 하는데도 그렇지 않고 있다. 공보실이 신뢰를 쌓아 기자도 춤추게 하는 날이 민선7기에는 기대 않는 것이 정답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