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조택영 기자] 대학-청년-지역사회의 상생발전을 유도해 일자리·주거 등 청년문제와 지역 활력 침체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기 위한 서울시 도시재생 사업 중 하나인 '캠퍼스타운 조성사업'이 전국으로 확대된다.

박원순 시장과 서울 소재 48개 대학교 총장 간 정책 협의기구인 제5회 캠퍼스타운 정책협의회가 24일 오전 1110층 서울창업허브 컨퍼런스홀에서 열린다.

8월 정부의 도시재생 뉴딜사업 '대학타운형'으로 선정된 전국 4개 대학(경남도립남해대학, 경북대, 인제대, 전남대 총장이 이날 행사에 참석해 서울시, 캠퍼스타운 정책협의회와 '청년·대학·지역의 상생성장 및 미래가치 창출을 위한 공동협력 협약'을 체결한다. 서울이 시작한 캠퍼스타운 사업이 타 지역으로 확대되는 것이다.

이날 행사에서는 캠퍼스타운 조성사업으로 탄생한 창업단체들이 개발한 주요 사업 구상을 홍보하고 기업과 투자상담이 이뤄지는 '캠퍼스타운 청년창업 페스티벌'이 서울창업허브 1층에서 열린다.

지역 노포인 전통찻집을 공유형 상점으로 재건한 경희대의 '녹원', 종이의 특성과 기계공학의 원리를 융합해 기존 페이퍼토이가 할 수 없었던 움직임을 구현한 교육도구를 제작하는 고려대의 '로보트리', 청각장애인 택시기사를 위한 의사소통 플랫폼을 개발한 동국대의 '코엑터스', 교통사고 2차 사고를 방지하는 안전 시스템을 개발한 광운대의 '차랑' 등 사업내용이 전시된다.

그간 14개 대학(종합형 1, 단위형 1단계 13)이 캠퍼스타운 사업으로 담장을 허물고 지역과 결합했다. 3년간 탄생한 창업단체는 197개다. 캠퍼스타운 조성사업지는 32개 대학가로 늘어난다.

권기욱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캠퍼스타운 조성사업은 올해로 3년차를 맞이하면서 안정기에 접어들고 있다""올해 14개 대학에서 내년에는 32개 대학으로 확대되고 중앙정부 차원에서도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대학타운형' 모델이 반영되는 등 정책 우수성 또한 인정받았다"고 소개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