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원장 심상정‧간사 김종민 의원 등

뉴시스
뉴시스

[일요서울 | 박아름 기자]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이하 정개특위)가 오늘(24) 첫 회의를 열고 선거제도 개혁에 돌입한다.

정개특위는 이날 오전 11시 국회에서 첫 전체회의를 열고 위원장 및 간사 선임의 건을 의결한다. 정개특위원장은 심상정 정의당 의원이 맡는다. 심 위원장은 위원들과의 상견례 자리에서 선거제도 개편의 필요성 등을 담은 메시지를 전할 것으로 알려졌다.

각 당 간사는 더불어민주당 김종민 의원, 자유한국당 정유섭 의원, 바른미래당 김성식 의원이 맡는다. 정개특위 위원들은 총 18명이다.

여야 원내대표는 지난 710일 후반기 원 구성 협상 당시 정개특위 구성을 합의했다. 이후 같은 달 26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지만, 여야 간의 특위 구성에 입장 차를 좁히지 못하면서 구성이 3달간 지연됐다.

이날 정개특위가 본격 활동에 들어가면서 선거제도 개혁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위원장인 심 의원이 속한 정의당은 2020년 제21대 총선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수차례 언급한 바 있다. 정의당을 제외한 여야도 선거제도 개편에는 이견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의석수가 상대적으로 적은 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은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에 적극적인 반면, 의석수가 많은 민주당과 한국당의 경우 이해관계가 달라 난항을 겪을 수도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정개특위 활동 기한은 올해 연말까지지만, 일각에서는 연장 가능성도 제기하고 있다. 정개특위 한 관계자는 "후반기 원 구성 협상을 할 때 정개특위는 (정치개혁 사안이 많아) 연장을 전제로 해서 구성이 된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