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전주 고봉석 기자]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소리의 고장인 전주시가 전국 지자체 최초로 판소리 다섯바탕 완창무대를 선보인다.

전주시는 오는 27일~28일, 11월 3일~4일 4일간 우진문화공간에서 수궁가와 적벽가, 홍보가, 심청가, 춘양가 등 판소리 다섯바탕의 진면목을 알리는 ‘2018 전주 완창 판소리 다섯바탕 대제전 극한무대’를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지난 2013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대표목록으로 등재된 판소리 다섯바탕을 한국을 대표하는 판소리 명창들의 완창무대를 통해 선보임으로서 우리 소리의 정체성 지키고 시민들과 함께 전통문화의 가치와 소중함을 공유하기 위해 전국 지자체 최초로 기획한 무대다.

이번 공연에서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각 판소리 제를 바탕으로 한 명창의 완창무대로 △정광수제 수궁가 △박봉술제 적벽가 △박록주제 흥보가 △동초제 심청가 △동초제 춘향가 △보성제 춘향가를 모두 만나볼 수 있다.

판소리 제는‘판소리 전승의 큰 줄기’를 뜻하며, 판소리가 시대를 거쳐 명창의 계통 및 소리 자체의 미한적 기반을 바탕으로 그 예술이 뿌리내리고 있는 지역과 밀접한 연관을 맺으며 이어지고 있다. 

판소리 공연은 △김금미(정광수제 수궁가) △김도현·김은석·박수범(박봉술제 적벽가) △김명남(박록주제 흥보가) △송재영(동초제 심청가) △장문희(동초제 춘향가) △이난초(보성제 춘향가) 등 지역을 넘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명창과 차세대 명창들이 대거 참여한다.

이와 관련, 판소리 다섯바탕을 완창하는 무대는 짧게는 3시간에서 길게는 8~9시간에 거쳐 공연하기 때문에 명창의 집중력과 체력의 한계에 도달하는 극한의 무대라고 할 수 있다.

황권주 전주시 문화관광체육국장은 “지자체 최초 판소리 다섯바탕 완창무대는 지역을 대표하는 명창과 차세대 명창 등 참여로 완성도 높은 공연으로 관객과 소통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공연티켓은 전석초대로 이뤄지며, 초대권 및 행사에 대한 기타 자세한 사항은 전주시 문화정책과 또는 문화예술공작소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