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뉴시스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가 102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박정희 전 대통령 서거 39주기를 언급하면서 장문의 글을 게시했다. 그는 39년 전 박 전 대통령의 사망 소식을 접했던 당시를 떠올리며 글을 시작했다.

김 전 지사는 “39년 전 오늘, 출근길 지하철 바닥에 뿌려지는 박정희대통령 유고호외를 보며 놀라면서도 한편으로는 민주화에 대한 기대가 컸다당시 고등학교 3학년이던 나는 당신(박 전 대통령)3선 개헌 반대 시위로 무기정학을 받았다고 적었다.

박 전 대통령의 장녀이자 현재 탄핵 돼 수감 중인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이야기도 적었다. 그는 당신이 떠난 후 39년 세월 동안 민주화가 도를 넘어 당신의 따님은 촛불혁명으로 탄핵되고 구속되어 33년 징역형을 선고 받았다고 전했다.

이후 경부고속도로에 대한 소회를 적었다. 그는 경부고속도로가 히틀러의 아우토반처럼 독재 강화수단이라는 선배들의 가르침대로 반대했다. 하지만 36년 뒤 내가 도지사가 돼서야 경기북부지역 발전을 위해 고속도로가 필수적임을 깨닫고 당신의 선견지명에 반대했던 내가 부끄러웠다고 말했다.

이어 마이카시대를 외치던 당신을 향하여 히틀러 나치 독재의 폭스바겐식 선동이라며 우리는 반대했다. 하지만 놀랍게도 우리나라가 세계5대 자동차 생산국이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박 전 대통령을 향해 최고의 산업혁명가라고 칭송했다.

그는 “‘하면 된다던 당신을 향해 할 수 없다고 침을 뱉던 내가 이제는 당신의 무덤에 꽃을 바친다며 추모의 메시지를 이어갔다. 당신의 꿈은 식민지시대의 배고픔과 절망에서 자라났지만 역사를 뛰어넘었고, 혁명적이었으며, 세계적이었다고 치켜세웠다.

끝으로 당신의 업적은 당신의 비운을 뛰어넘어 조국과 함께 영원할 것이다라며 당신의 무덤에 침을 뱉는 자 조차도 당신이 이룬 기적을 뛰어넘지 못할 것이라고 적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