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뉴시스

네이버 창업자이자 총수인 이해진 글로벌투자책임자(GIO·사진)가 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한 드루킹 사건등 일련의 댓글 조작에 대해 사과했다. 그러나 매크로를 통한 조작을 완전히 막을 길은 없기 때문에 근본 대책은 뉴스 편집 포기라고 말했다.

GIO26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을 상대로 한 종합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했다.

댓글 조작에 대한 근본 대책으로 이 GIO홈페이지에서 뉴스를 빼고, 뉴스 편집을 (네이버가) 포기하는 게 근본 대책이라고 본다고 밝혔다. 박 의원이 댓글 조작 세력의 매크로를 방조하고 있다고 따지자 이 같이 답했다.

그는 기술적으로 (매크로를) 원천 봉쇄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면서 편집한 뉴스에 (댓글이) 과도하게 몰려 그게 댓글 장소화되는 게 근본 문제라고 생각해 저희가 편집하지 않고 언론사들이 (편집을) 하기로 했다고 부연했다.

앞서 네이버는 지난 5월 댓글 정책을 포함한 뉴스 서비스 개편안을 내놨다. 모바일 홈 화면 개편과 뉴스 편집권 언론사 이양, 불법 댓글 방지대책 마련 등이 핵심이다.

댓글 조작 사건에 대한 책임감을 통감하냐는 박성중 자유한국당 의원의 질의에 사회적 문제가 된 것을 안타깝고 송구스럽게 생각한다언론사가 뉴스를 편집하는 방법으로 바꿨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