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투 [유레일 제공]
포르투 [유레일 제공]

 

[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올해 TV를 비롯한 미디어의 주목을 가장 많이 받았던 유럽 여행지 중 하나를 꼽으라면 단연 포르투갈이다. 

올리브 ‘원나잇푸드트립’, MBC TV '선을 넘는 녀석들', JTBC ‘비긴어게인2’에서부터 JTBC드라마 '제3의 매력'까지 포르투갈의 이국적이고 아름다운 모습이 꾸준히 전파를 탔다.

실제 국내 주요 여행사 중 한 곳은 작년 대비 무려 40%에 가까운 예약률 상승을 보였을 정도로 그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유럽에서 더욱 인기 있는 유럽여행지이기도 한 포르투갈, 유럽 기차여행의 전문가 유레일이 리스본에서 기차로 쉽게 여행할 수 있는 포르투갈의 여행지를 소개한다.

포르투(Porto)

포르투갈 북쪽에 위치한 제 2위 도시 포르투에서는 도시 곳곳 오래된 중세 유럽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 특히 아줄레주(Azulejo)라 불리는 독특한 타일 장식이자 문화를 곳곳에서 만나볼 수 있는데 특히 유럽에서 가장 아름다운 기차역 중 하나로 손 꼽히는 포르투의 상벤투 기차역이 아줄레주를 감상할 수 있는 하이라이트다. 

더불어 도우루 강을 따라 형형색색 건물들이 늘어선 히베리아(Ribeira)지구의 생동감 넘치는 분위기 속에서 와인에 브랜디를 넣어 숙성시킨 포트 와인에도 빠져보자. 포르투갈의 수도 리스본과 포르투를 연결하는 여러 편의 기차가 있으며 약 2시간 40분 소요되고 코임브라와 포르투 사이는 1시간이 소요된다. 포르투갈 내 기차는 사전예약이 필수.

 

신트라 [유레일 제공]
신트라 [유레일 제공]

신트라(Sintra)

신트라는 리스본에서 가장 인기있는 당일치기 여행지로 리스본에서 30분마다 출발하는 CP열차를 타면 약 40분만에 도착한다. 유레일패스로 이 구간은 열차를 무료로 탑승할 수 있다. 소나무로 뒤덮인 언덕에 위치한 탓에 리스본보다 평균기온이 낮은 탓에 오랫동안 왕족들의 여름 별장 지역으로 사랑받아왔다. 

'달의 언덕'이란 뜻의 신트라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도시다. 특히 동화에서나 나올 법한 페나 궁전, 고딕, 르네상스, 마누엘 양식이 혼합되어 특별한 볼거리를 제공하는 신트라 왕궁을 비롯해 무어인의 성터, 헤갈레이라 별장, 몬세라트 궁 등 볼거리가 가득하다. 시간이 여유롭다면 한 때 세상의 끝이라 여겨졌던 호카곶과 해변 휴양지 카스카이스를 함께 둘러보는 것을 추천.
 

 

코임브라 대학교 [유레일 제공]
코임브라 대학교 [유레일 제공]

코임브라(Coimbra)

세계문화유산에 선정된 도시 코임브라는 중세시대 약 100여년간 포트투갈의 수도였다. 그 결과 중세 구시가지의 모습이 남아있는 유서깊은 대학도시로 학술과 예술의 중심지다. 리스본 또는 포르투에서 코임브라로 운항하는 직행 열차가 하루에 여러 편 운행하며 소요시간은 각각 1시간 30분, 1시간이 걸린다. 

특히 포르투갈 최초 설립 대학이자 가장 오래된 유서 깊은 코임브라 대학에서는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도서관이라 일컬어지는 조아니나 도서관이 있다. 그 밖에 포르투갈의 미술과 고고학에서 가장 중요한 박물관 중 하나인 마차도 데 카스트로 박물관, 산타클라라 수도원, 코임브라 구 대성당 등이 주요 볼거리다.

그 외에도 오비두스, 파로, 라고스 등 포르투갈의 여러 도시를 집중적으로 여행하고자 한다면 유레일 원컨트리패스가 제격이며 포르투갈을 시작으로 스페인, 프랑스 등 유럽의 주요 국가를 둘러볼 예정이라면 글로벌패스 이용 시 보다 편리하게 유럽을 여행할 수 있다. 

한편 포르투갈에서 유효한 유레일패스 소지 시 리스본의 오아시스 백팩커스 호스텔 및 포르토의 타트바 디자인 호스텔 10% 할인을 받을 수 있다. 각 국가에서 이용할 수 있는 유레일 패스의 혜택과 할인 목록은 유레일 레일 플래너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