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고정현 기자] 자유한국당이 30일 오후 2시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연다. 올해 국회 국정감사가 사실상 마무리 된 가운데 '포스트 국감' 정국 대응책 마련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은 이날 의총에서 올해 국감 종합평가와 국감에서 불거진 핵심 이슈를 비롯한 주요 현안에 대한 논의와 전략수립에 나설 예정이다. 한국당의 포스트국감 공세 핵심 포인트는 국감 중반 한국당의 제기로 정국 핵심이슈로 떠오른 '서울교통공사 등 공공기관 고용세습' 의혹이다.

특히 지난 22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과 공조해 고용세습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한 상황에서 정의당도 조건부로 국정조사 동참 의사를 밝힌 만큼 국정조사 관철을 위해 민주당을 압박하는 동시에, 국조위원 명단 조기 확정은 물론 당 차원의 TF도 구성해 총력대응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의총에서는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4당이 공조한 '사법농단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재판부' 추진에 대한 대응책도 모색할 것으로 보인다.

김성태 원내대표 등 지도부는 특별재판부 구성은 삼권분립 위반, 위헌적 행태라는 입장을 거듭 피력하면서, 자신들이 '문재인 대통령 코드인사의 대표적 사례'라고 규정한 김명수 대법원장의 선사퇴를 요구하며 역공에 나서고 있다.

여기에 전날 헌법재판소에 평양공동선언과 판문점선언 이행을 위한 군사분야 합의서에 대한 효력정지가처분 신청서를 헌법재판소에 제출한 만큼 향후 헌재에서의 법률적 대응 및 대국민 여론전과 관련한 전략도 가다듬을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