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4000억 원 이상의 운영손실 중

김태호 서울교통공사 사장 [뉴시스]
김태호 서울교통공사 사장 [뉴시스]

[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채용비리 의혹을 받고 있는 서울교통공사가 매년 4000억 원 이상의 운영손실을 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난 9월 장기근속자 3180명을 4급으로 특별 승진시키기로 합의한 것으로 드러났다. 

31일 서울시의회 교통위원회 성중기 의원(자유한국당·강남1)에 따르면, 서울교통공사는 2017년 5월 서울메트로와 도시철도공사 통합 과정에서 과거에는 없던 근속승진을 도입했다. 

성 의원은 "서울교통공사 제 1노조는 올해 4월14일 집행부 출범 이후 노조 선거 공약인 장기근속자 3180여명 특별승진을 요구했다"며 "공사가 이를 거부하자 6월11일 이후 서울광장에서 농성을 시작하고 7월1일부터 김태호 사장 퇴진을 요구하는 농성전에 돌입한 바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럼에도 올해 9월21일 서울교통공사와 제1노조는 5급 직원 중 18년 이상 경과 직원에 대해서는 노사 실무 논의를 통해 순차적으로 합리적 방안을 마련하도록 노사특별합의서를 체결했다"며 "통합 당시에 근속승진 도입 및 승진체계 개선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통합 1년이 조금 넘은 시점에서 또 다시 특별승진을 하도록 하는 것은 과도한 특혜"라고 주장했다. 

또 "강성의 민주노총이 서울시와 서울교통공사를 흔들고 있다는 것을 드러낸 것"이라며 "서울교통공사 통합 당시 서울메트로의 민주노총 산하 노조는 한국노총 산하 노조에 비해 규모가 약 2.6배 컸으며, 도시철도공사의 경우에는 12.2배 컸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강성노조가 장기근속자에 대한 특별승진을 이끌어 낸 것은 서울시와 서울교통공사가 민주노총 산하의 제1노조에 끌려 다니는 결과"라며 "서울교통공사가 시민과 이용자를 위하는 공기업으로 거듭나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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