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숙명여고 학부모들은 시험 문제 유출 의혹 수사가 펼쳐진 2달 간 묵묵부답으로 대응하는 학교 측에 대한 불만을 터뜨렸다.

서울 수서경찰서는 지난 8월 31일 서울시교육청으로부터 숙명여고 시험 유출 의혹 수사를 요청받았다.
 
숙명여고 학부모 일부는 그보다 하루 앞선 30일부터 '내신 비리 전수 조사' '쌍둥이 성적 무효 처리' 등을 논하면서 평일 저녁 촛불집회를 지속적으로 열고 있다.

하지만 사회적으로 큰 논란이 야기됐음에도 불구, 학교 측은 "수사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는 공식적인 입장 표명이 불가능하다"며 방어적인 태도를 일관되게 유지하는 양상이다,

이러한 학교 태도에 분개한 '숙명여고 정상화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는 지난달 30일 학교 측에 공개질의서를 전달하기도 했다. 

여기에는 ▲교무부장과 쌍둥이가 아직 무죄라고 생각하나 ▲숙명여고 정상화를 위해 학부모와 왜 소통하지 않나 ▲쌍둥이의 수많은 수상 내역이 정상이라고 생각하나 ▲교무부장과 쌍둥이에 대한 파면과 퇴학 계획 유무 ▲과거 이번 사건과 같은 내신 비리 정황이 있었는지 ▲이번 사건은 교무부장 혼자 개입한 건지 ▲3심 판결 전까지 징계하지 않는다고 발언한 교사 징계할 것인지 ▲쌍둥이 0점 처리와 성적 정상화 미루는 이유 ▲상피제 당장 실시하지 않는 이유 ▲학생과 학부모 등에 사과할 계획이 있는지 등 10개 질문이 포함됐다.

비대위는 같은 달 16일에도 "언론 보도를 통해 쌍둥이의 피의자 입건이 공식 확인됐다"면서 ▲숙명여고 2학년 학생들의 성적 정상화 ▲전직 교무부장 파면 등을 취지로 한 문건을 학교 측에 제시했다.

이에 반해 학교 측은 여전히 ‘무반응’으로 일관하고 있는 상황이다.

학교 측에서 별 다른 입장이나 대응을 보이지 않자 학부모들은 시교육청에 문제를 제기했다.

숙명여고 학부모 A씨는 지난달 24일 시교육청 장학사와 유선을 통해 "고사 중 부정행위를 했거나 동조한 학생에 대해 해당 고시를 0점 처리하는 규정을 두고 변호사 자문을 받겠다고 하셨는데 공식 입장이 나오셨냐"고 질문했다.
 
하지만 통화를 나눈 장학사 역시 "수사 결과가 발표된 게 아니라서 계속 논의 중"이라며 변호사에게 자문 받은 내용에 대해서는 "말해줄 수 없다"며 조심스러운 모습을 보였다.

A씨는 다시 "지난번 운영위원회에서 3심 결과까지 나와야 의혹 당사자 학생들에 대해 조치를 취할 수 있다는 학교 측 발언이 있었다. 진짜 (장기간 소요되는) 3심까지 가야 가능한 거냐"고 물었다.

그러자 장학사는 "수사가 종결되지 않은 시점에서 공식 입장을 말하기 어렵다"는 말만 반복했다.

학부모들은 의혹 당사자에 대한 답변이 아닌 사안에 대한 대처법이라도 알려달라는 의견이다.

다른 학부모 B씨는 "당장 피의자들을 어떻게 해달라는 건 아니다. 다만 만약 수사 의혹이 사실로 밝혀졌을 때 어떤 조치를 취할 것인지도 말해주지 않아 화가 난다"고 호소했다. 

학부모 C씨는 "학교 측에서 아무런 논의도 못하게 한다. 오히려 학생들에게 쌍둥이 얘기를 하지 말라고 한다"며 "확정되지 않은 사안으로 이야기를 하면 그게 학교 폭력이라며 입단속을 시키고 겁만 주고 있다"고 이야기했다.

숙명여고 시험 문제 유출 의혹은 지난 7월 중순 학원가 등에서 불거졌다.

1학년 1학기 당시 전교 59등과 121등이던 쌍둥이 자매가 2학기 이·문과 전교 5등 및 2등, 2학년 1학기 각각 이·문과 전교 1등을 차지했고, 자매의 아버지가 학교 교무부장이라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사회적 파장을 불러왔다.

시교육청은 특별감사를 실시해 자매가 차후 정답이 정정된 시험문제에 변경 전 정답을 나란히 쓴 경우가 몇 차례 있었음을 확인하고 경찰에 수사 의뢰했다.

경찰은 지난 1일 브리핑에서 "수능 시험이 열리는 이달 15일까지는 수사를 마칠 것"이라고 발표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