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이 고객 서비스 수준을 한 단계 더 높이기 위해 정보기술(IT) 체질 강화에 나선다.

대한항공은 국내 대기업 및 전 세계 대형 항공사로는 최초로 전사 시스템을 클라우드로 전환한다고 6일 밝혔다.

시스템 구축 및 운영은 LG CNS가 맡고, 클라우드는 아마존웹서비스(AWS)를 활용한다. 이를 위해 대한항공은 LG CNS 및 아마존웹서비스(AWS)와 6일 업무 체결식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서 조원태 대한항공 사장은 “더욱 치열해지는 항공 산업 경쟁 속에서 변화를 선도하고 고객 서비스 품질을 높이기 위해 클라우드 전면 전환을 선택하게 됐다”며 “향후 클라우드를 활용해 더욱 신속하고 효율적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LG CNS는 국내 IT 아웃소싱 1위 업체로 클라우드 구축·운영 역량을 갖고 있으며, 안정성을 갖춘 데이터센터와 재해복구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AWS는 전 세계 고객에게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가장 널리 보급된 클라우드 플랫폼으로 빅데이터‧인공지능(AI) 등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이번 협약에 따라 대한항공은 서울 방화동 데이터 센터에서 운영되는 홈페이지, 화물, 운항, 전사적자원관리(ERP), 내부 회계통제 시스템 등 모든 어플리케이션 및 데이터를 이달부터 약 3년에 걸쳐 AWS 클라우드로 이전하기로 했다. 10년간 운영비용을 포함해 약 2000억 원 규모다.

대한항공은 클라우드 이전을 기반으로 디지털 변혁 시대에 혁신을 가속화하는 동시에 전 세계 고객들에게 미래형 신개념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