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전주 고봉석 기자] 전주시가 종교단체의 후원금으로 사들인 부실채권을 소각하면서 빚에서 허덕이던 전주시민 68명이 삶의 희망을 되찾게 됐다.

시는 8일 한국전통문화전당 공연장에서 김승수 전주시장과 전주시의회 박병술 의장과 김진옥 도시건설위원장, 제이 톰트 영국 플리머스대학교 교수, 일반 시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2018 행복의경제학 국제회의 전주’ 개막행사에서 부실채권 소각행사를 가졌다.

이날 소각행사에서는 시가 종교계에서 후원한 1,400만원으로 전북은행의 도움을 받아 매입한 총 9억500만원의 채권(원금 3억5000만원, 이자 5억5500만원) 상당의 부실채권을 소각했다.

소각된 채권은 전북은행이 보유한 신용채권 중 연체기간이 5년 이상·대출금액 1000만원 미만인 부실채권으로 총 61명의 시민이 빚의 굴레와 채권추심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게 됐다.

이로써 시가 지난 2016년부터 올해까지 소각한 부실채권은 23억여 원으로, 총 147명이 새로운 희망을 갖고 생활할 수 있게 됐다.

시 사회적경제지원단 관계자는 “이번 부실채권 소각행사가 서민들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시키고, 모든 시민이 행복한 도시를 만들기 위한 행복의경제학의 가치가 시민들에게 더 깊이 있게 전해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행사는 해외 연사들과 국내 전문가들이 참여한 가운데 △사회적경제 △로컬푸드 △지역기반 사회적 금융 등 3개 세션의 워트숍도 진행됐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