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의 노조탄압이 맞물려서 포항과 광양지역 노동현장에서 물의를 일으키고 있다.

16일. 민주노동당 홍희덕 의원는 전국금속노동조합 광양지역지회, 포항지부와 함께 기자회견을 갖고 노동부의 노사평화선언 중단과 포스코의 부당노동행위를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노동부는 2008년도의 핵심목표로 “노사평화선언” 확산을 지원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홍희덕 의원의 주장에 따르면 “노사평화선언”은 협력적 노사관계를 구축하겠다는 노동부의 본래 취지를 벗어나 오히려 민주적이고 자유로운 노동조합의 활동자체를 탄압하고 무력화하는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면서 "노사평화선언은 2007년 749건에서 2008년 12월 현재 2632건으로 무려 3.5배나 급증했다. 노사평화선언이 노동탄압의 도구로 남용되고 있다는 주장의 근거다. 특히 이러한 상황이 심한 곳이 바로 포항과 광양지역인데 모두 포스코의 외주협력어체, 하청업체들이어서 주목된다."고 말했다.

포스코는 노사평화선언을 협력업체, 하청업체들에게 강요하고 이와 동시에 해당 업체들은 민주노총 산하인 금속노조를 탈퇴할 것을 강요하는등 부당노동행위를 자행하고 있다는 것이다.

포스코의 협력업체인 진방스틸과 DKC는 공격적 직장폐쇄와 금속노조 조합원들을 대상으로 한 연이은 정리해고를 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한 광양지역에서는 포스코의 하청업체들에서 노조활동을 이유로 계약인원을 축소하고나 계약단가를 낮추고 조합탈퇴를 종용하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홍희덕 의원은 "부당노동행위가 일어나는 사업장들이 모두 포스코의 협력업체 또는 하청업체이다. 포스코가 이러한 노조파괴행위를 종용하고 있다. 포스코는 노동조합활동을 인정하지 않고 정리해고와 직장폐쇄, 노사평화선언 강요등의 행위를 계속하고 있다."고 비판한 뒤 "포스코는 정상적인 노동조합 활동을 즉각 보장하고 노조탄압을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