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서울시가 고시원을 비롯한 소규모 건축물에 대한 안전점검을 진행할 방침이다.

지난 9일 7명의 사망자와 11명의 화상 등 부상자를 낸 서울 종로구 관수동 국일고시원 화재 사고가 원인이 됐다.

11일 서울시에 따르면 이번 안전점검은 15일부터 내년 2월까지 이뤄진다. 서울시내 고시원 5840개소와 소규모건축물 1675개소가 점검 대상으로 선정됐다. 

특히 겨울철에는 건축물 등 시설물에서 화재, 균열, 붕괴 등으로 인한 사고 발생위험이 크기 때문에 안전점검이 반드시 요구된다. 겨울철에는 기온 강하로 인한 다양한 전열기구 사용에 따른 화재와 시설물의 신축 등으로 균열, 붕괴 등이 발생할 위험도 있다.

시는 화재취약시설의 경우 소방·건축공무원으로, 안전취약시설은 건축 구조분야 외부전문가와 공무원으로 합동점검반을 꾸린다.

주요 점검내용은 ▲간이 스프링클러 설치유무 ▲비상구 및 피난경로 장애물 적치 여부 ▲피난안내도 부착여부 ▲건축물의 기둥, 보, 등 주요구조부 균열, 처짐, 변형 유무 등 건축물의 상태점검과 구조적 안전성 판단에 따른 보수보강 등으로 알려졌다.

시는 점검결과 화재취약과 구조적인 위험 요인이 적발되면 보수, 보강 요구 등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행정조치를 실행할 계획이다.

김학진 서울시 안전총괄본부장은 "소규모건축물의 경우 안전점검 관리규정이 제대로 갖춰있지 않아 사고위험에 노출된 곳이 많다"며 "철저한 점검을 통해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