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호선 반포역 ‘지하철 안전 홍보관’  사진 출처=내 손안에 서울
7호선 반포역 ‘지하철 안전 홍보관’ (사진 출처=내 손안에 서울)

[일요서울|장휘경 기자] 지하철 7호선 반포역이 ‘복합 문화생활 공간’으로 바뀐다. 서울교통공사는 반포역 지하 1층에 지하철 안전 홍보관, 헬스&라이프 케어존을 개관한다고 12일 밝혔다.

지하철 안전 홍보관은 연면적 220㎡ 규모로 지하철 건설, 운영, 사고, 안전 시스템, 미래 안전시스템, 게임 등 7개 테마존으로 꾸며졌다.

건설존에서는 하저터널 지하철 구간의 입체 단면도와 2,4,5호선 환승역인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의 구조모형이 전시돼 있다.

사고존에서는 지하철 사고 유형을 연대별로 정리해 놓았다. 이러한 지하철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스마트 안전통합상황실, 승강장 안전문 관제시스템 등 안전시스템도 볼 수 있다.

헬스&라이프 케어존은 생활편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간이다. 피트니스센터, 스터디카페, 여행정보카페, 무인세탁소가 입점해 있다. 키즈짐도 입점 예정이다.

한편, 지난 2월 개관한 디지털 시민 안전체험관에는 기관사 양성용 전동차 운전 체험기를 설치했다. 운전 방식별로 체험해 볼 수 있다.

서울교통공사 김태호 사장은 “지하철역 마다 특성에 맞게 테마를 정해서 그 지역의 개성이 드러나는 역으로 만들고 있다”며 “시민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지하철 역사 공간을 혁신해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