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5 지진 1년... 특별도시재생 확대 추진 위한 정부 건의 지속

이강덕 포항시장이 12일 포항지진 1년을 맞아 특별도시재생사업에 대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이강덕 포항시장이 12일 포항지진 1년을 맞아 특별도시재생사업에 대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일요서울ㅣ경북 이성열 기자] 지난해 11월 15일 포항시 북구 흥해읍 용천리 지역에 기상청 계기 지진관측 이래 역대 2번째 규모인 5.4의 지진이 발생한 지 1년이 됐다.

포항시는 당시 긴급 주거안정대책단을 구성해 이재민의 주거안정을 위한 다각적인 주택공급을 통해 현재 전파·반파 가구의 99.4%가 보금자리를 찾았다.

시는 내년부터 지진으로 큰 피해를 입은 흥해지역에 대한 특별도시재생사업을 시작할 계획이다.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특별재난형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포항을 전국에서 가장 안전한 도시로 거듭나게 한다는 계획이다.

특별도시재생사업은 지진으로 흥해지역의 노후 건축물이 심각한 타격을 받은 만큼, 그대로 방치할 경우 급속한 도시공동화의 발생은 물론 서민경제의 급속한 붕괴를 초래할 것이라는 예상에 따라 이를 막기 위한 대책으로 포항시가 중앙정부에 강력하게 건의한 사업이다.

이에 정부는 대규모 재난피해를 입은 지역을 대상으로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재난지역에 대한 재생방안을 확정하고 도시재생법을 개정해 사업 추진의 근거를 마련했다.

따라서 포항시는 특별재생 계획이 이달 중으로 승인되면 직접 피해지역은 재개발 및 재건축을 추진하고, 그 밖의 지역은 거점공공시설을 비롯한 도시재생사업과 주민분담금을 최소화하는 자율주택정비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강덕 시장은 “지진으로 흔들린 지반과 노후주택 복구 및 내진보강, 재개발과 재건축을 포함한 모든 사업은 시민들과의 소통과 공감대 속에서 속도감 있게 추진할 방침”이라고 강조하고 “무엇보다도 전국에서 가장 안전한 도시를 만드는 데 모든 힘을 쏟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