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뉴시스]

[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이하 증선위)는 14일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분식회계 의혹과 관련한 안건을 심의한다.

증선위는 오늘(14일) 중으로 최종 결론을 도출한다는 방침이다.

증선위 심의의 최대 쟁점은 삼성바이오로직스가 2015년 자회사 삼성바이오에피스의 회계기준을 변경한 것이 고의적 분식회계였는지다.

앞서 금감원은 2011년부터 적자에 허덕이던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상장 직전인 2015년 자회사 회계 처리 기준 변경으로 갑자기 1조9000억원의 흑자를 기록한 과정에 고의적인 분식회계가 있었다고 판단하고 중징계를 의결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가 2012년 미국 바이오젠과 합작해 설립한 삼성바이오에피스를 종속회사에서 관계회사로 전환하며 이 회사의 지분가치를 장부가액(2900억원)에서 시장가액(4조8000억원)으로 바꾼 게 뚜렷한 근거 없이 이뤄졌다는 것이다.

반면 삼성바이오로직스는 IFRS(국제회계기준)에 따라 모든 회계처리를 적법하게 이행했다며 금감원과 대립해 왔다.

이런 가운데 최근 금감원이 삼성의 내부 문건을 입수, 증선위에 제출한 것이 최종 결론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일각에서는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소송 제기로 법원에서 최종 결론이 나올 수 밖에 없는 사안이기 때문에 거래소가 상장폐지를 결정하기에는 부담스러울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