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l 대구 김을규 기자] 계명대(총장 신일희)가 창업교육 및 창업문화 활성화 성과를 인정받아 교육부와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주관의 ‘창업교육 우수대학’에 선정돼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창업교육 우수대학’은 교육부와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이 전국의 대학교를 대상으로 창업교육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우수대학을 발굴하고, 자긍심 고취 및 창업문화 확산을 위해 매년 선정하고 있다.

이번‘창업교육 우수대학’선정은 지난 9월에서 10월까지 서면심사, 발표심사, 공적조회를 거쳐 최근 3년간의 실적으로 심사가 이루어졌다.

계명대는 지난 3년간 창업지원단을 중심으로 224개의 창업관련 강좌를 운영해 8,698명이 이수했다.

또한, 단계별 창업동아리 지원시스템을 도입해 184팀을 지원하고 25개 팀이 사업자등록을 마치기도 했다.

이밖에도 주기적 수요조사를 통해 창업친화적 학사제도 운영 및 선순환체계를 확립하고, 지역의 대학, 기관의 공동 창업지원 네트워크를 구축해 타 대학생 및 지역민들에게도 창업교육을 실시하는 등 창업문화 확산에 기여한 공로가 이번 심사에서 높이 평가됐다.

계명대는 1998년 중소기업청 대구∙경북 창업보육센터 지정을 시작으로, 2011년 창업선도대학 육성사업에 처음 선정됐다.

이후, 조직 내 창업지원단을 설치하고, 8년 연속 창업선도대학에 선정돼 243억 5천만 원의 지원금으로 지역의 (예비)창업자 뿐만 아니라 우수 기술창업기업의 든든한 지원자 역할을 하고 있다.

이처럼 창업의 메카로 떠오르고 있는 것은 오랜 노하우와 전문 인력을 바탕으로 한 인프라 뿐만 아니라 창업지원단, 글로벌창업대학원, 산학인재원(LINC+) 등 창업교육 관련 기관을 하나로 묶어 ‘창업거버넌스’로 체계화 시켜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기 때문이다.

배재영(계명대 화학과 교수)창업지원단장은 “대구∙경북 창업지원 거점으로 문화예술분야,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분야 등 다각도로 지원하여 창업기업을 위한 맞춤형 지원과 인프라를 바탕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고용창출에 기여하는 대학이 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