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청의 리더십 통해‘무’에서 ‘유’창조


포스코 정준양 회장의 ‘소통’의 리더십이 화제다. 정 회장은 현장 경영에 이어 연달아 직원, 신입사원과의 열린 커뮤니케이션으로 ‘소통’의 리더십을 펼치고 있다. 정회장은 “열린 경영, 창조경영, 환경경영을 화두로 새로운 기업문화를 만들어나가겠다”는 각오다. 현장에서 잔뼈가 굵은 CEO정준양 포스코호가 만들어낼 철강신화에 재계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정준양 포스코 회장의 열린 커뮤니케이션 경영이 화제다.

지난 11일, 정 회장은 취임 후 처음으로 신입사원을 대상으로 하는 특강을 가졌다.

취임 직후 열린 경영, 창조 경영, 환경 경영을 화두로 던졌던 정 회장은 “생존과 도약을 위해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높은 관심으로 가치를 만들어내는 한편, 철강 산업의 윤리로 인식되고 있는 환경경영을 적극 실천해 나가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정 회장은 “지금의 불황은 이제까지 한번도 겪어보지 못한 새롭고 심각한 양상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환경변화에 기민하게 대응할 수 있는 프로세스와 기업문화를 만들어야 한다”며 “이를 위해 3대 경영방향을 설정했다”고 말했다.

정 회장은 “열린경영의 시작은 마음으로 들어서 마음을 얻는 ‘경청’에서 비롯된다”며 “경청을 바탕으로 상생과 협력, 개방을 실천해 나간다면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최고의 경영 활동 수준을 이끌어 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창조경영의 핵심인 관심은 사자가 수많은 물소 떼 중에서 먹이감이 되는 한 마리에만 집중하듯이 수많은 정보 중에서 특정정보에 집중해 행동으로 나타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며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기술 리더십 확보와 외형 성장, 도전적인 기업문화를 정착시켜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환경경영 통해 포스코 새 문화 창조

포스코는 윤리경영을 토대로 환경경영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정회장은 “3대 경영방향의 하나로 선택한 환경경영은 선택한 것은 에너지 다소비기업, 이산화탄소 배출이라는 철강산업의 근본적인 한계를 극복하고 지구환경을 보존하는 것이 철강산업의 기업윤리라는 관점에서 출발했다”고 밝혔다.

그는 “환경문제에 주도적으로 대응하고 친환경적이고 자원절약형의 혁신기술 개발에 주력하여 미래 철강산업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친환경 지속가능 모델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심과 소통 통한 커뮤니케이션 경영

정 회장의 경영철학 가운데 하나는 관심과 소통이다.

관심은 타인에 대한 배려와 커뮤니케이션의 첫 걸음이다. 관심이 없다면 소통할 수 없다는 이야기다. 정 회장은 서로에 대한 배려와 관심을 통한 소통의 커뮤니케이션을 중시하고 있다.

정 회장은 또 회사 내 임원식당에서 열리는 조찬간담회는 각 부서별로 10여 명의 직원들이 참석해 함께 식사를 하며 격의 없는 대화가 오가는 자리를 마련하고 있다.

조찬간담회는 2004년 광양제철소장 때부터 직원들과의 소통의 일환으로 지속 추진해 왔던 것으로 직원들의 의견을 가감없이 듣고 개선방안을 함께 모색하는 창구로 활용해 왔다.

지난 9일에 열린 간담회에서도 정 회장은 평소와 같이 소탈하고 푸근한 성품을 그대로 드러냈다.

이날 정 회장은 “열린 경영의 맨 처음은 직원들과 소통”이라며 “거리감을 두지 말고 허심탄회하게 회사의 개선 이슈에 대해 이야기 해달라”며 분위기를 이끌었다.

처음엔 긴장감으로 어색했던 분위기가 금방 토론 열기로 달아올라 화기애애한 토론이 이루어질 수 있었다는 후문이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한 직원은 “인재육성을 위한 회사의 지원이 강화되었 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내놨다.

이에 대해 정 회장은“언제라도 좋은 아이디 어가 있으면 메일이나 전화로 얘기해 달라”며 “담당부서와 협의해 즉시 반영하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또 다른 직원은 “평소 CEO를 직접 만나기도 힘들었는데 식사를 함께 하면서 녹색성장의 중요성, 불황극복 방안 등 평소 회장님이 생각했던 경영 철학을 직접 듣고 건의도 할 수 있어 회사 발전을 위해 CEO와 함께 동참하고 있다는 것을 실감하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매월 경영실적 점검하는 사운영회 열어

CEO의 리더십은 경영실적과 비례한다. 현장에서 뼈가 굵은 정 회장은 자신의 경영 리더십을 평가받을 수 있는 경영실적을 통해 보여줄 참이다.

포스코는 매월 월간 경영실적을 점검하는 사운영화가 열린다. 지난 10일 사운영회에 참석한 정 회장은 “경영 여건이 어려워 회의 분위기가 너무 엄숙한데 앞으로는 웃는 날이 많았으면 좋겠다”며 “회장이 운이 좋은 사람이니 한번 믿고 힘을 합쳐서 어려움을 극복해 나가자”고 분위기를 추스렸다.

또한 그는 “포스코가 무에서 유를 창조해낸 전통이 있기 때문에 도전과 창조정신으로 재무장하면 우리가 불황의 터널을 가장 먼저 탈출하는 기업이 될 것”이라고 자신감을 심어주기도 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