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불법 피해촬영물 유통의 온상이었던 ‘웹하드 카르텔’ 실체가 벗겨졌다. 경찰이 웹하드 업체 2곳과 필터링, 디지털장의사 업체의 실소유주가 양진호 한국미래기술 전 회장이라는 사실을 입증했다.

경기남부지방경찰청 사이버·수사 합동전담팀은 16일 브리핑을 개최해 양 전 회장에 대한 수사 결과를 알렸다.

양 전 회장은 지난 2003년부터 최근까지 웹하드 업체를 운영해오며 음란물 유통을 주도, 부당이득을 얻은 혐의를 갖는다.
  
경찰은 웹하드 업체 대표들과 양 전 회장의 통화내역, 웹하드 업체로부터 급여를 받은 정황 등을 바탕으로 양 회장이 웹하드 업체의 실소유주로 파악했다. 양 전 회장이 웹하드 업체, 필터링 업체·헤비업로더 등과 담합해 음란물 유통을 주도한 것으로 여겼다.

양 전 회장은 2013년부터 올해 9월까지 웹하드 사이트에 회원들이 음란물을 요청하는 게시판을 생성해 헤비업로더들이 이 게시판에 매달 30건 이상 음란물을 게시하도록 했다. 또한 업로더 보호 장치도 마련한 것으로 밝혀졌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적발되면 ID를 바꿀 것을 권유하고, 음란물 업로더를 ‘우수회원’으로 등급을 매겨 수익을 높여주는 방식으로 업로더들을 도왔다는 것이다.
 
이중 불법 촬영된 개인 간 성적영상물도 100여 건 적발됐다.

수사당국에 따르면 불법음란물 유포 사례는 5만2500여 건, 저작재산권 침해 230여 건으로 집계됐다. 양 전 회장은 이를 통해 부당이득 70여억 원을 획득했다.  

경찰은 필터링 업체가 웹하드 업체와 같은 사무실을 쓴 점과 웹하드 업체의 회계 책임자가 필터링 업체의 회계를 담당한 점을 들어 양 화장이 필터링 업체 실소유주라고 봤다.

경찰은 이 필터링 업체가 유포된 음란물을 제대로 거르지 않았을 뿐 아니라 오히려 자극적인 제목의 음란 동영상이 유포되도록 방조하는 역할을 했다고 말했다. 

반면 양 회장은 필터링 업체 실소유자라는 경찰 판단에 대해 부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수사 과정을 통해 양 회장이 법인 계좌에서 2억8000만 원을 출금해 고액 미술품을 산 사실도 발견해 업무상 횡령 혐의를 더했다. 

경찰은 '갑질 폭행 동영상'으로 밝혀진 양 회장의 폭행 혐의도 적용했다. 양 회장은 2010년 회사를 그만둔다는 직원의 뺨을 2대 때리는 등 전직 직원 3명을 구타하고 사무실에서 강제로 무릎을 꿇리거나 생마늘을 먹이고, 머리 염색을 강요하는 등의 각종 '엽기 갑질 행각' 혐의에 대해 시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양 전 회장은 2016년 강원도 홍천 소재 연수원에서 직원 2명과 함께 미허가 일본도와 석궁으로 생닭을 잔인하게 사살한 사실도 혐의를 받아들였다. 

경찰은 양 전 회장 소유의 회사 전·현직 600여 명의 직원들과 제보자들을 상대로 양 회장의 다양한 혐의에 대한 수사를 진행했다. 그러던 중 양 전 회장이 2015년 10월 강원도 홍천의 연수원에서 전·현직 임원 등 7명과 함께 대마초를 흡연한 혐의를 발견했다. 

경찰은 추가로 필로폰 투약 혐의도 있다고 여기고 있으나 양 회장은 대마초는 인정하면서도 필로폰 투약은 부인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필로폰 투약 혐의를 확인할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모발검사 결과는 다음 주에 알려진다. 

정진관 경기남부청 사이버수사과장은 “(양 회장이) 대마 흡연 부분은 인정하지만, 향정신성 마약 부분은 부인하고 있다. 웹하드카르텔에 관련해서도 본인이 두 개 업체를 소유한 것은 인정하는데 필터링 업체까지 소유하고 경영에 간섭했다는 사실은 부인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 사이버수사과장은 “매출 600여억 원 가운데 70억 원 이상이 범죄 수익이다. 추가 수사에서 늘어날 수 있다”며 “확인한 혐의는 검찰에 넘기지만 추가로 제기된 의혹은 계속해서 수사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경찰은 이날 오전 9시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위반, 폭행, 강요 등의 혐의로 양 회장을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넘겼다. 적용된 혐의만 10건에 달한다.  

수사당국은 웹하드·필터링·콘텐츠 제공 업체 대표 등 관련자 19명과 업로더 61명 등 80명과 대마초 흡연·동물학대 등 양 회장과 함께 범행에 가담한 임직원 10명도 입건해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넘길 방침이다. 

이와 더불어 웹하드에 불법영상물을 올린 업로더 59명을 수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