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원내대표, “상임위 간사..국회 일정 보류” 문자 보내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뉴시스>

[일요서울ㅣ홍준철 기자]여야 3당 원내대표가 1119일 비공개 회의로 국회정상화를 꾀했지만 끝내 결렬돼 국회 파행이 계속될 전망이다. 특히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국회 본회의 보이콧 뿐만 아니라 상임위별로 진행되는 회의마저 불참하기로 결정해 사실상 국회 마비가 장기화 될 조짐이다.

이날 비공개 회의가 끝난 후 김성태 원내대표는 자당 소속 상임위 간사들에게 문자를 보내 국회일정을 보류시켜달라고 문자를 보냈다.

김 원내대표는 오늘부터 국회 일정을 보류해 달라국회가 무력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별도의 지침이 있을 때까지 기조를 유지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김 원내대표는 상임위원장 간사단 긴급 연석회의 열어 대책을 논의하고자 하니 회의 참석을 부탁한다고 덧붙였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비공개 회동을 통해 공공기관 채용비리 국정조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예산안조정소위 구성문제 등의 현안을 논의했으나 여야 간 이견으로 약 1시간 만에 협상이 결렬됐다.

김성태, 상임위 간사 문자, “모든 일정 보류해달라

김성태 원내대표는 비공개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 협상도 사실상 결렬됐다민주당이 예산과 법안을 걷어차고 국민을 무시한다면 한국당은 제1야당으로서 특단의 결심을 할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결국 국회 본회의 뿐만 아니라 상임위 일정까지 보이콧으로 특단의 대책으로 삼은 셈이다.

김 원내대표는 박원순 한 사람 보호하려고 고용세습 채용비리로 얼룩진 대한민국을 민주당이 다 망쳐놨다이제 더 이상 법정처리 시한을 넘어 예산을 정부안대로 가져가기 위한 술책은 결코 통하지 않는다. 박 시장을 보호하는 것도 국민이 용서하지 않는다고 했다.

고용세습 채용비리 국정조사 뿐만 아니라 사립유치원 비리에 대해 전면적인 국정조사를 통해 발본하자는 (한국당의)입장에도 불구하고 어떠한 국정조사도 수용하지 못하겠다는 민주당 입장은 470조 예산 국회를 패싱하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관영 원내대표도 협상이 결렬된 뒤 민주당에 대한 불만을 쏟아냈다. 그는 국회를 정상화하고자 하는 야당의 노력이 물거품으로 돌아가고, 예산심사에 있어서는 '시간이 내편이다'라고 생각하는 여당의 태도를 규탄한다책임있는 여당인지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성토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국정조사가 무엇이 무서워서 받아들이지 않고 있나. 대다수 국민들은 민주당을 제외한 정의당까지도 국정조사를 수용해야 한다는 입장이라며 야당의 최소한 요구마저 무참히 짓밟고 있는 여당 태도를 강력히 규탄하고, 여당의 입장 변화가 있기 전까지는 국회 정상화가 어렵다는 사정을 국민들께서 이해해주시기를 바란다고 호소했다.

반면 홍 원내대표는 협상 결렬에 따른 책임을 야당에 돌렸다. 그는 민주당으로서는 야당의 지나친 요구에 응하기 어렵다고 잘라 말했다. 그는 국회가 빨리 예산 심사도 제대로 하고 중요한 법안들도 처리해야 하는데 저로서는 접점을 찾아볼까 하고 주말에도 고민을 많이 했다여전히 평행선이고, (민주당이)수용할 수 있는 합리적 요구가 있어야 하는데 그렇지 않아서 난감하다. 하지만 대화는 계속 하겠다고 추가 협상의 여지를 남겼다.

, “당청 국정운영 공동운명체...채용비리 국조 안돼

한편 홍 원내대표는 공공기관 채용비리 국정조사 여부에 대해선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홍 원내대표는 감사원에서 전수조사하고 고용세습 취업 비리가 조직적·구조적으로 발생했는지 따져보는 국정조사를 하는 게 생산적이지 않냐면서 예산과 민생법안 처리하기 중요한 시기에 유치원 국정조사까지 하자는데 그 배경이 납득이 되지 않는다고 의구심을 나타냈다.

특히 여당에서는 공공기관 채용비리 국정조사를 안받는 이유에 대해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기조와도 배치되는 게 아니냐는 게 야당의 시각이다. 하지만 이에 대해 민주당 한 관계자는 일단 공공기관 채용비리건은 국정조사감이 아니다해당 상임위에서 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인사는 한국당이 채용비리 국정조사를 요구하는 게 문재인 정부의 대표적인 공약사항인 비정규직의 정규직화에 대한 찬물을 끼얹기위한 전략이라며 문재인 정부와 국정운영에 대한 공동운명체로서 받을 수 없는 요구라고 일축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