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市, 21일(수) 오후 5시30분 공군회관에서 ‘2018 서울시 푸드뱅크·마켓 감사의 밤’개최

- 한 해 동안 푸드뱅크ㆍ마켓와 함께 한 우수 나눔 실천자에게 격려와 감사의 장 마련

- 우수 시민ㆍ기부업체는 물론 유관기관, 자원봉사자 및 종사자 등 300여 명 참여

- 우수 나눔 실천자 부문별 총 41팀에 시장상-협의회장상-공로패 시상

- 올해 ‘푸드뱅크·마켓’ 사업으로 어려운 이웃에 550억 원 상당 식품 등 지원 전망

[일요서울|장휘경 기자] 서울시가 서울광역푸드뱅크센터와 함께 21일(수) 오후 5시30분 공군회관(영등포구 여의대방로 259)에서 ‘2018 서울시 푸드뱅크·마켓 감사의 밤’을 개최한다.

2018 서울시 푸드뱅크ㆍ마켓 감사의 밤은 이웃사랑을 실천하고 나눔 문화 확산에 기여한 시민 및 기업을 격려하는 감사의 자리다.

올 한 해 푸드뱅크ㆍ마켓과 함께한 나눔 실천자 300여 명을 초청, 우수 기부사례를 시상하고 홍보하는 이번 행사는 서울시가 나눔 문화 확산을 위하여 13회 째 마련하는 자리다.

특히 2018년은 푸드뱅크ㆍ마켓 사업이 20주년을 맞는 해인만큼 더욱 뜻 깊은 행사라고 할 수 있다.

푸드뱅크ㆍ마켓 사업은 생산·유통·판매·사용과정의 식품 등을 기부 받아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하는 사업으로 긴급 복지대상, 차상위계층 등 복지사각지대 대상자를 지원하며 특히 저소득층에게 월 단위 배분으로 소외계층의 사회 안전망을 구축하고 있다.

이러한 지원은 대기업의 대량 물품지원은 물론 시민이 함께 참여하는 김장김치 행사, 반찬꾸러미 나눔, 결식학생 도시락 나눔, 무료 보청기와 이비인후과 수술, 빵 기부, 초콜릿 전달 등 다양한 형태의 지속적인 기부를 통해 이뤄졌다.

올해는 한영희 서울시 복지기획관, 정연보 서울시 사회복지협의회장, 김화숙 시의원 등 내빈들과 기부자ㆍ자원봉사자ㆍ기업 사회공헌 관계자 및 푸드뱅크·마켓 종사자 등 약 300여 명이 참석하여 자리를 빛낼 예정이다.

Jazz Island 공연 팀의 축하 공연과 나눔활동 실천자들의 활동과 현장 인터뷰 영상상영에 이어 푸드뱅크·마켓 사업 소개와 사회공헌기업, 개인 후원자, 자원봉사자, 푸드뱅크·마켓 종사자 등 총 41개 기관 및 개인에 서울시장 상(15개)과 서울시사회복지협의회장 상(24개), 공로패(2개)가 수여된다.

서울시는 함께 나눔활동에 참여한 사회공헌 기업 5,000개소, 자원봉사자 약 1만2000명, 종사자 100여 명, 사업소 60개소 중 기부기간(지속성), 기부금액(기부량), 임직원들의 참여 등을 기준 삼아 총 4개의 부문별로(사회공헌, 물적나눔, 자원봉사, 지역사회연계) 수상 팀을 결정했다.

한영희 서울시 복지기획관은 “지난 20년 간 서울시 푸드뱅크마켓은 서울시 취약계층 지원 및 국내 푸드뱅크ㆍ마켓 사업 발전을 선도했다”며 “앞으로도 서울시 푸드뱅크ㆍ마켓이 복지 사각지대를 보다 촘촘히 지원할 수 있도록 뜻있는 기업 및 개인 기부자의 동참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 푸드뱅크·마켓은 1998년 사업을 시작한 이래 서울시민과 다양한 기부기업 및 단체의 기부참여를 통해 어려운 이웃을 위한 국내 대표적인 식료품기부전달체계로 성장했다.

2018년 서울시는 550억 원 상당의 기부물품이 35만 세대의 저소득가정과 1,500여 개의 사회복지시설에 지원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어려운 이웃을 위한 기부 나눔 활동을 하고자 하는 시민들은 가까운 자치구 내 기초푸드뱅크마켓이나 서울광역푸드뱅크센터로 연락하면 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