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송인배 비서관. <뉴시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이 많지 않다"며 정부 정책의 신속한 추진을 통해 가시적인 성과를 거둬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정과제 협의회 및 대통령 자문기구 위원들과의 오찬 간담회 마무리 발언에서 이렇게 말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문 대통령은 앞서 간담회에서 "지금까지는 국정 과제를 설계했다면, 이제부터는 국정의 성과를 정부와 함께 만들어 나가는 구현자가 되달라"고 주문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우리 경제가 어렵다는 얘기가 많다. 저성장 양극화 등 경제현상은 전 세계가 겪고 있는 현상"이라며 "기존 성장 방법이 한계에 다다른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제통화기금(IMF)은 우리 나라와 같이 재정 여건이 튼튼한 나라들에게 확장적 재정을 편성할 것을 제시했다"며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포용적 성장이라는 개념을 제시했다. 지금까지의 경제성장론이나 산업성장 방법이 한계에 이른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제사회의 흐름으로 비춰볼 때 정부가 새 국가비전으로 제시한 '혁신적 포용국가'의 방향성이 잘못된 것이 아니라는 점을 부각시킨 것이다.

문 대통령은 "4차 산업혁명이 가속화되면서 기존 전통적 일자리는 빠르게 감소하고 있고, 새롭게 창출되는 일자리를 예측하는 것은 어려워졌다"며 "이런 고민들은 우리만이 아니라 모든 나라가 함께 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내년도 정부 예산안과 관련해 "순수하게 우리가 짠 예산이다. 즉, 우리의 생각과 구상의 실현"이라며 "신속히 집행해서 국민 앞에 성과를 보여드려야 한다. 자신감 있게 일하라"고 독려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