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전주 고봉석 기자] 전주시립 평화도서관이 나무뿌리 어린이도서관과 나무 위 오두막 카페 등 아이들의 상상력을 키우고 어른들의 휴식공간을 갖춘 행복한 책 놀이터로 탈바꿈된다.

전주시는 시민들과 함께 도서관을 행복한 책 놀이터로 만드는 개방형 창의도서관 조성을 위한 디자인 콘셉트 및 방향 설정(안) 제안공모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개방형 창의도서관 조성안을 선정했다고 22일 밝혔다.

개방형 창의 도서관 조성 사업은 시민들이 도서관의 수동적인 고객이 아닌 설계자의 위치로 도서관을 다양한 형태의 창의 공간으로 재정비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날 워크숍에서는 △나옥현 순천그림책도서관장의 ‘그림책도서관, 도시를 바꾼다’를 주제로 한 사례발표를 시작으로 △윤송현 청주초롱이네도서관 이사의 ‘북유럽 도서관 둘러보기’ △고재민 순천과학대 실내건축디자인학과 교수의 ‘미래사회 요구에 대응하는 공공도서관 공간 구성’ △안찬수 책읽는사회문화재단 이사의 ‘시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도서관’을 주제로 한 사례발표와 특강이 이어졌다.

전주시립도서관 관계자는 “이번 워크숍에서 제시된 전문가의 조언과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도서관이 엄숙한 독서공간이 아니라 아동, 노인 등 전 세대를 아우르는 재미있는 놀이공간으로 변모하기 위해 공간 조성 전 단계부터 시민을 참여시켜 전국 최고의 시민참여형 도서관이 탄생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