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포용국가 비전과 전략’ 방향성 공유, 현장의견 수렴

정종제 광주광역시 행정부시장이 22일 시청 3층 중회의실에서 열린 문재인정부 ‘포용국가 비전과 전략’ 광주·전남 토론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한 후 내빈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광주광역시)
정종제 광주광역시 행정부시장이 22일 시청 3층 중회의실에서 열린 문재인정부 ‘포용국가 비전과 전략’ 광주·전남 토론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한 후 내빈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광주광역시)

[일요서울ㅣ광주 하헌식 기자] 광주광역시는 22일 시청 3층 중회의실에서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원회, 전라남도와 공동으로 ‘혁신적 포용국가 정책 추진을 위한 광주·전남 토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광주시에 따르면 이번 토론회는 9월6일 포용국가전략회의에서 제시된 문재인 정부의 ‘포용국가 비전과 전략’에 대한 방향성을 공유하고 광주·전남지역 현장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토론회에는 정종제 광주시 행정부시장, 박병호 전남도 행정부지사, 박성수 광주전남연구원장,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원회, 광주·전남 시도민, 사회복지전문가, 시민단체 등 100여 명이 참석해 의견을 나눴다.

이 자리에서는 먼저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이태수 위원이 발제를 통해 ‘포용’과 ‘혁신’의 가치에 기반한 사회정책 3대 비전과 9대 전략을 설명했다.

이어 최영태 전남대학교 교수 주재로 박진희 우석대학교 교수, 최종일 조선대학교 교수, 김한배 호남대학교 교수, 박종민 광주복지공감플러스 공동대표, 김기곤 광주전남연구원 책임연구위원이 포용국가 정책의 구체적 실천을 위한 다양한 전략 등을 제시했다.

최영태 교수는 우리 사회가 좀 더 따뜻한 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정부비전에 지역 간 통합과 연대를 제안했으며, 박진희 교수는 실천의 핵심은 지역 중심의 참여이며 이를 위해서는 정부 부처의 구체적인 대안 마련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박종민 공동대표는 포용적 복지국가의 성공은 국민적 합의를 바탕으로 한 증세, 소득보장제도, 주거복지 등의 사회정책에 대한 전략적 접근을 제안했다.

토론회에서 제시된 지역사회 의견은 문재인 정부의 ‘혁신적 포용국가 3개년 계획’과 ‘혁신적 포용국가 2040’ 비전을 만드는데 반영될 예정이다.

정종제 광주시 행정부시장은 “양극화·저출산·고령화 문제나 4차산업 혁명과 환경문제 등 사회적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사람중심 사회로 패러다임을 전환하는 정부의 포용정책을 환영한다” 며 “정부의 정책 방향은 광주가 그동안 추진해온 민주·인권·평화 시책과도 맥을 같이하며, 토론회 결과가 포용정책 실현에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