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대의 사기꾼’ 함바브로커 유상봉 씨
‘희대의 사기꾼’ 함바브로커 유상봉 씨

‘함바’(건설현장 밥집) 업계의 거물 브로커 유상봉(72· 구속)씨가 경찰 간부 2명을 뇌물수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이들 경찰 간부 2명은 이재명 경지지사와 관련한 수사 총괄 지휘 위치에 있는 허경렬 경기남부지방경찰청과 유현철 분당경찰서장이다. 지난 6·13 지방선거 때 이재명 경기지사 후보의 선거 캠프 대변인을 맡은 백종덕 변호사가 고발 대리인을 맡으면서 이 지사의 경찰수사에 대한 반격이 시작된 게 아니냐는 시각이 나온다.


유씨의 고발대리인 백 변호사는 11월 23일 허경렬 경기남부지방경찰청과 유현철 분당경찰서장을 뇌물수수 혐의로 수원지검에 고발장을 냈다. 그는 “지난 15일 속칭 한바 비리 사건의 주인공인 유상봉씨에게서 고발대리인이 되어 달라는 편지 한 통을 받았다”며 “진정서를 검토한 결과, 상당한 신빙성이 있다고 판단해 고발대리인을 수락했다”고 밝혔다. 백 변호사는 편지를 받은 다음 날인 16일 교도소를 찾아 유씨를 접견했다.

이어 백 변호사 “고발장에는 사건 수사 무마와 함바 식당 수주를 대가로 허 청장은 2005년부터 2010년까지 1억4천만원, 유 서장은 2009년부터 2010년까지 1억2천만원을 받은 것으로 되어 있다”고 밝혔다.

이어 “유 씨로부터 이런 내용으로 허 청장 등을 고발하고 싶으니 대리해달라는 편지를 지난 15일 받았고 다음 날 유 씨를 접견했다”며 “허 청장 등이 일부 받은 돈을 반환한 내역서가 있고 유 씨의 진술 내용이 구체적이어서 신빙성이 있다고 판단해 이들의 고발을 대리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유씨는 2010년 이른바 함바 비리사건으로 강희락 경찰청장이 구속되는 등 세상을 떠들썩하게 만든 장본인이다. 당시 유씨는 “경찰이 나를 건드리면 총경 30명의 비리를 폭로하겠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씨는 2010년 이래 강희락 전 경찰청장을 비롯한 유력인사들에게 함바 관련 사업 수주나 민원 해결을 청탁하면서 뒷돈을 건넨 혐의로 2010년 11월 구속됐다. 이후 1심에서 징역 2년을 선고받았지만, 항소심이 진행되던 2011년 12월 구속집행 정지·집행유예 등으로 석방됐다가 또 다른 혐의로 재수감되기를 반복했으며, 현재 서울구치소에 수감 중이다.

특히 백 변호사가 민주당 지역위원장이자 지난 경기도지사 선거에서 당시 이재명 후보 캠프의 대변인을 맡는 등 이 지사와 밀접한 관계를 유지해온 점에 비춰 이 지사 측이 정치수사를 한다고 주장해온 경찰에 대해 반격을 시도하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최근 이 지사가 자신은 친형 강제입원 등 혐의로, 아내 김 씨는 이른바 ‘혜경궁 김씨’ 트위터 계정의 소유주로 지목돼 공직선거법 위반 등 혐의로 각각 분당경찰서와 경기남부지방경찰청 수사를 받고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넘겨졌기 때문이다.

한편, 백 변호사는 지난 6일 이 지사를 수사한 분당경찰서장 등 경찰 4명을 직권남용, 공무상 비밀누설 등 혐의로 고발하려다가 민주당의 만류 요청에 고발 계획을 취소했다. 백 변호사는 “이번 고발은 이 지사와는 아무런 상관이 없다”며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