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박근혜 시절 국정원 연계설 등 의혹
김유식 디시 대표 "IT업계 사람" 언급

[뉴시스]
[뉴시스]

 

[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온라인 커뮤니티 '일간베스트저장소'(이하 일베)의 '여친 인증' 게시물 경찰 압수수색이 진행되면서 일베 운영자에 대한 궁금증도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그동안 일베 운영자·소유자 누구인지를 두고 국정원 소유설, 청와대 관련설 등 숱한 루머가 돌았다.

지난 22일 일베 서버 압수수색을 진행한 서울경찰청 사이버수사대 측은 25일 "당연히 운영자가 누구인지 알아야 압수수색을 할 수 있다"며 "국정원 등 정치권과는 아무 관련이 없는 인물"이라고 전했다.

지난 몇 년 간 일베에는 세월호 희생자 비하, 노무현 비하 등 비난 가능성이 큰 게시물이 다수 올라오면서 숱한 구설수에 오르내렸다. 그러다보니 가장 많이 제기된 의혹이 바로 보수정권 시절 국정원 등과의 관련설이다. 

2013년에는 국정원이 일베에 대해 동향 파악을 해왔다는 증거가 나오기도 했다.

당시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 댓글 혐의(공직선거법 위반 등) 3차 공판에서 검찰은 국정원 심리전단 직원들이 작성한 '주요 카페·커뮤니티 특이동향' 보고서를 공개했다. 

보고서에는 "일베 이용자들은 정권 말에도 VIP(이명박 전 대통령) 지지율이 30%대로 복귀했는데, 지난 정부 말기와 비교할 때 대단한 것이라고 평가했다"거나, "일베에서 수다 공간으로 변질되고 있다고 지적한 글이 대표 글로 선정되는 등 정체성 되찾기 노력 중"이라는 내용 등이 담겼다.

그 외에도 일베에는 원 전 원장 명의의 국정원 표창장 인증 게시글, 국정원 안보 특강 초청 인증 게시글 등이 올라와 논란이 됐다.

또 2016년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당시 청와대 뉴미디어정책실 출신 인사들이 단체 채팅방에서 일베 게시물을 보고하고 확산을 지시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대상이 된 게시물은 노무현 전 대통령을 희화하거나 당시 야당을 향한 비난 등이 주내용이었다. 

지난해 디시인사이드 김유식 대표는 이용자들과의 댓글 대화에서 일베 운영자에 대해 언급한 적이 있다.

당시 김 대표는 "일베가 국정원에서 만든 것인가"라는 한 이용자 질문에 "금시초문"이라고 대답했다. 그는 "일베를 만든 강남 의사도 저희가 만나보고 인수한 쪽도 만나봤다"며 "인수한 곳은 대구광역시 쪽이다. 일베를 만든 사람이 12억원이 조금 안되는 가격에 사이트를 팔았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일베 인수자가 국정원 직원일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는 "몇 번 봤는데 아니었다. IT업계 사람이었다"고 말했다.

한편 경찰은 '여친 인증'이 잇달아 올라오는 것을 방치했다는 증거가 발견되면 운영자도 엄하게 조치하겠다는 방침이다.
 
경찰에 따르면 일베 운영자에게 적용할 수 있는 혐의는 음란물 방조죄, 불법 촬영물 카메라 이용 촬영죄에 대한 방조죄 등이다.

하지만 이 같은 혐의는 요청에 따라 게시물을 삭제하고, 불법 게시물 업로드 회원의 신상정보를 제공하는 등 경찰 수사에 협조한다면 적용되기 어려울 수도 있다.

실제로 지난 8월 '워마드 편파 수사 논란' 당시에도 경찰은 일베 운영자를 음란물 유포 방조죄로 처벌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이 같은 해명을 내놨다. 

워마드 운영자는 논란 당시 수사에 비협조적이었고 도피로 의심되는 해외 출국을 했다. 반면 일베 운영진은 이번 여친 인증 논란이 불거진 이후 관련 게시물을 대부분 삭제했고 압수수색에도 협조하는 모습을 보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