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 등 야 3당 지도부는 25일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에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촉구했다. 이들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선거제도 개혁을 위한 대통령과 5당 대표의 담판회동을 요청하기도 했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김관영 원내대표, 평화당 정동영 대표·장병완 원내대표, 정의당 이정미 대표·추혜선 원내수석부대표 등이 이날 오후 국회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에 "우리시대 최고의 정치개혁은 선거제도 개혁이다. 이는 촛불정신의 완성이며 정치개혁을 바라는 국민적 여망이다. 지금이 선거제도 개혁의 절체절명의 기회임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다. 더 이상 당리당략에 따라 지체되고 회피되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올해 안에 반드시 21대 총선을 위한 선거제도 개혁을 완수해야 한다. 선거제도 개혁의 방향은 이미 국민적 합의를 이루었다"며 "민심 그대로 의석을 배분하는 비례성 강화, 다양한 계층이 국회에 참여하는 대표성을 강화하라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연동형비례대표제"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현재 정치개혁특별위원회가 운영되고 있다. 하지만 거대 양당의 무책임과 방관이 계속되고 있다. 비례성이 낮은 선거제도로 자신들의 지지도보다 더 많은 의석수를 가지려는 욕심이 개혁의 걸림돌이 되고 있다. 국회의원 몇 석을 더 가지려는 ‘소탐’은 민심과 개혁을 잃는 ‘대실’로 이어지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민주당과 한국당의 결단만 있다면, 내일이라도 정개특위에서 선거제도 합의안을 만들 수 있다. 양당은 미래와 국민만 바라보고 결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야 3당은 문재인 대통령과 여당에는 연동형 비례대표 개혁에 대한 책임 있는 답변과, 한국당에는 선거제도 개혁에 책임 있는 자세를 주문했다.

이들은 "지금은 계산할 때가 아니라, 결단할 때"라며 "야3당은 올해 안에 연동형비례대표제 도입을 반드시 완수해 낼 것이다. 이것이 무엇보다 긴급하고 우선적인 개혁과제임을 인식하며, 야3당은 끝까지 공동행동에 임할 것"라고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