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석호 의원 <뉴시스>
강석호 의원 <뉴시스>

원내대표 선거 비박계 주자인 강석호 자유한국당 의원은 28일 "더 늦기전에 당내와 보수대통합을 위해 원내대표 출마를 접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로 인해 사실상 비박계는 김학용 의원으로 교통정리가 되는 분위기다.

강 의원은 이날 오후 의원회관에서 열린 '통일외교안보 청년정상회의'에 참석직후 기자들과 만나 비박계 주자인 김학용 의원과의 단일화 여부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강 의원은 "처음 출발할 때부터 김학용 의원과 단일화는 꼭 해야 한다고 약속했고 많은 이야기를 했다"며 "'동생에게 지는 형이 되느냐'는 것도 있었는데 김 의원이 가지고 있는 대여투쟁에 대한 생각과 보수대통합,당내 통합과 품격있는 정치를 해보겠다는 소신을 듣고 굳이 제가 안 나서도 김 의원이 자격이 있겠다는 생각이 문득 들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단일화 여부는 의지에 달린거 같은데 한살이라도 어리고 참신한 원내대표가 나오는 게 (낫다는) 주변의 이야기를 많이 들었다"며 "이 기회에 저보다는 김학용 의원이 더 나을 거란 생각으로 원내대표 출마를 포기한다"고 했다. 

그는 김 의원에 대해 "초선 때부터 10여 년간 서로 어려울 때나 정치적 시련도 같이 겪어보고 후배지만 사심없이 잘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다"고 덧붙였다.

강 의원은 비박계 수장인 김무성 의원과의 교감에 대해선 "이건 김 의원과 나의 이야기였으니 그렇게 이해해 달라"고 말을 아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