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박선구 대한건설정책연구원(건정연) 연구위원은 28일 삼정호텔 마리룸에서 개최된 '2019년 건설경기 전망' 세미나에서 "내년 대내외 불확실성이 증가하며 건설수주·투자가 크게 감소할 것으로 예상돼 건설기업들은 적극적으로 위험관리를 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박 위원은 내년 건설수주는 137조원(-7.9%), 건설투자는 238조원(-2.8%)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전문건설업 계약액 역시 내년은 5.2% 감소한 85조원 수준으로 예상했다. 세부 업종별로는 철근·콘크리트업, 미장·방수·조적업, 실내건축공사업 등 건축관련 업종이 크게 부진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어 '2019년 해외건설시장 동향 및 전망' 발표에 나선 강정화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 연구위원은 내년 해외건설 수주는 전년 수준인 300억달러에 그칠 것으로 전망했다.

강 위원은 "우리 건설업체는 과거 싸고 질 좋은 가성비 모델로 승부해왔으나 최근 중국 등 후발주자에게 밀리고 있는 상황"이라며 "선도기업들의 밸류체인 확장과 지역다변화를 위해 적극적인 M&A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건정연은 건설 및 전문건설 경기전망을 통해 건설업계 경영계획 수립에 도움을 주고자 매년 세미나를 개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