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뉴시스

[일요서울 | 박아름 기자]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유치원·어린이집 공공성 강화 특별위원회 위원장은 29일 한국유치원연합회(한유총)가 당정이 추진하는 '박용진 3'에 반대하는 대규모 궐기대회를 여는 것에 대해 유감을 표시했다.

 

남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특위 4차회의 모두발언에서 이 같이 밝혔다.

 

그는 "한유총이 광화문광장에서 궐기대회를 하는데 이를 유치원에 안내하며 유치원 관계자 뿐만 아니라 운영위원 등이 2인 이상 참석하라고 했다""학부모 입장에서는 사립 유치원의 요구사항이 내키지 않지만 거절할 수 없는 상황이라 결과적으로 참석을 강제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고 했다.

 

이어 "심지어는 '알바(단기 근로자)'를 고용한다는 말까지 들리는 어수선한 상황"이라며 "이 자리를 빌어 아이들을 볼모로 학부모를 끌어들이고, 교육자로서 이유 있는 명분이 아니라 사업자로서 이윤확보에 근거해 정부 정책에 반발하는 일부 사립 단체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고 했다.

 

그는 "사립 유치원들이 시대적 요구를 무겁게 받아들이고, 3법 개정에 대해 진지하게 수용해 줄 것을 당부한다"고도 했다. 아울러 "자유한국당의 대체법안 발의를 이유로 3법 논의가 안돼 안타깝다""(여론조사에서) 80% 이상이 3법 통과에 찬성했다. 국민의 뜻을 받들어 3법 통과를 조속히 촉구한다"고 했다.

 

특위 간사이자 국회 교육위원회 간사인 조승래 의원은 "123일이 교육위에서 논의할 마지노선이다. 3일에는 논의해 처리할 생각"이라며 "한국당이 3일 법안 처리에 협조해줄 것이라고 믿는다"고 했다.

 

한편, 민주당 성향 교육감들은 특위 회의에 참석해 사립 유치원 폐원 등에 대한 대책을 언급했다.

 

이재정 경기도 교육감은 "단설유치원 긴급 설립을 위한 건물을 임대로라도 확보해서 내년 3월 이전에 가능한 개교 할 수 있게 준비해 나가도록 한다는 것이 기본 입장"이라고 했다.

 

김원찬 서울시 부교육감은 지난달 발표한 공립 유치원 수용률 40% 조기 달성 대책을 언급하면서 "다양한 유치원 모형을 적극 추진하려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