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초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인 윤건영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을 사칭한 이메일이 정부 관계자들에게 발송된 것으로 29일 확인됐다. 국정상황실은 대북정책 및 국내 현안에 대한 깊숙한 정보까지 파악하고 있는 핵심 부서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9일 춘추관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이같은 사실을 밝혔다.

김 대변인에 따르면, 정부 관계자들은 윤 실장 개인 계정으로 '대북정책 관련 자료를 보내 달라'는 이메일을 받았다. 이 이메일에는 따로 첨부된 파일 없이 자료 요청 내용만 담겨 있었다고 한다.  해당 부처 관계자들은, 개인 계정으로 왔다는 점을 의아하게 여겨 청와대에 사실관계 확인을 요청을 했고 뒤늦게 윤 실장은 자신의 계정이 도용됐다는 것을 확인한 후 청와대 전산 정보 책임자에게 신고했다.  

해당 메일 계정은 윤 실장이 청와대에 들어온 후 사용한 적이 없었던 비활성 아이디라고 한다.  이에 청와대 측에서는 진상파악을 위해 국내 해당 계정 회사에 IP주소 추적을 요청했지만, 해외 서버로 드러나 그 이상의 추적을 하지 못했다고 김 대변인은 밝혔다. 이후 청와대는 보안 조치를 강화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당시 경찰에 수사 의뢰 조치는 하지 않았다.  

청와대는 이번 사건을 청와대 국가안보실 소속 비서관 사칭 가짜 이메일 발송 의혹과는 궤를 달리 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아시아경제는 비핵화를 둘러싼 한미 간 이견을 보여주는 안보실 소속 비서관의 보고서를 입수해 보도한 바 있다. 그러나 청와대는 이 문건과 관련, 안보실 비서관 사칭 사건으로 규정하고 강력 대응 방침을 밝혔다.

김 대변인은 "아시아경제에 실렸던 건과는 성격이 조금 다른 것 같다"며 "그때는 가짜 문서를 조작해 해킹하고 사칭한 이메일을 통해 관련자들에게 유포를 한 것이고, 이번 건은 자료를 보내달라는 성격"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일각에서 이번 두 건에 대한 연계 가능성이 제기되는 데 대해서는 "진상이 규명되지 않아 답변 드릴 수 없다"고만 했다.  

부처 관련 정보가 해킹 세력들에게 들어갔을 가능성에 대해서는"당연히 들어가지 않았을 것"이라고 답했다.  앞서 김 대변인은 지난 27일 안보실 비서관 사칭 의혹과 관련해 "청와대는 이 사건이 단순한 오보 차원을 넘어서 언론 역사에서 전례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악성이라고 판단하고 있다"며 "허위조작정보가 생산, 유포된 경위가 대단히 치밀한 데다 담고 있는 내용 또한 한미동맹을 깨뜨리고 이간질하려는 반국가적 행태"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