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법무부가 외국인 불법 취업 알선자 및 불법 취업자에 대한 집중 단속에 돌입했다. 이를 통해 브로커 및 고용주 등 총 724명이 대거 붙잡혔다.

법무부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는 지난 9월부터 2개월 동안 집중 단속을 진행해 직업소개소 29개 업체와 불법 취업 알선자 40명, 외국인 646명, 불법고용주 38명 등 총 724명을 적발했다고 30일 발표했다.

앞서 법무부는 지난 9월 입국 심사 강화 및 특정 업종 집중 단속 등의 내용을 담은 '불법 체류·취업 외국인 종합대책'을 냈다. 이번 단속은 그에 따른 후속 조치로 이뤄졌다.

법무부는 그간 수차례 사전 답사 등을 실시해 증거를 모으고, 직업소개소 등에 대한 압수수색 등을 통해 단속을 시행했다.

법무부 단속 결과 적발된 724명 중 불법 취업 알선자 1명은 구속, 25명은 불구속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됐으며 나머지 알선자에 대해서는 고발이나 범칙금 부과 등 행정처분이 내려졌다.

불법 고용주 38명에 대해서는 통고처분 등의 조치가, 외국인 646명은 강제퇴거 및 출국명령 등 처분을 받는다. 이와 더불어 적발된 직업소개소 29개 업체에 대해서는 지방자치단체를 통해 영업정지 등 행정제재한다는 방침이다.

법무부 관계자는 "불법 체류 증가의 주요인이 되고 있는 불법 취업을 집중적으로 단속했다"며 "국내 불법 취업 루트 차단에 상당한 성과를 거뒀다"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