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1월 박근혜정부 당시 민중총궐기 투쟁대회 연 이후 3년 만

지난 1일 서울 영등포구 국회 앞에서 2018 전국민중대회 전 열린 민주노총 결의대회가 열렸다. 이 자리에서 김명환(오른쪽 두번째) 민주노총 위원장은 참석자들과 탄력근로제 확대 저지, 비정규직 철폐를 촉구했다. [뉴시스]
지난 1일 서울 영등포구 국회 앞에서 2018 전국민중대회 전 열린 민주노총 결의대회가 열렸다. 이 자리에서 김명환(오른쪽 두번째) 민주노총 위원장은 참석자들과 탄력근로제 확대 저지, 비정규직 철폐를 촉구했다. [뉴시스]

 

[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문재인정부 정책에 반대하는 노동자 등이 모인 대규모 집회가 지난 1일 국회 앞에서 열렸다. 2015년 11월 박근혜정부 당시 민중총궐기 투쟁대회를 연 이후 3년 만이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농민의길, 빈민해방실천연대 등 50여개 단체가 모인 민중공동행동(민중행동)은 여의도 곳곳에서 ▲탄력근로제 확대 반대 ▲노점 관리대책 폐지 등을 주장하며 사전대회를 개최한 후 오후 3시부터 '2018 전국민중대회'를 진행했다. 

이날 집회에 참가한 인원은 주최 측 추산 1만5000명, 경찰 추산 1만여명으로 민주행동은 본집회를 마치고 오후 4시께부터 5시20분께까지는 행진을 진행했다.

민주노총은 자유한국당 당사 방향으로, 농민 및 빈민 단체가 포함된 나머지 민중행동 인원들은 서강대교 방향으로 나아갔다.

민중행동은 당초 '국회 포위'를 공개적으로 내걸고 의사당대로 양방향 전(全)차로에서 행진을 할 예정이었으나 경찰의 제한통고 조치가 내려져 막혔다.

서울 영등포경찰서는 지난달 30일 민중행동 집회·행진으로 국회 기능이 침해될 것을 우려, 기존 신고 행진로 중 국회 좌우측길인 '의원회관 교차로~국회 5문 양방향 전차로', '서강대교 남단~국회 5문(북문) 진행방향 전차로(850m)' 경로에 대한 제한통고를 내렸다. 

민중행동은 이에 반발해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을 냈으나 서울행정법원은 이를 기각했다.

이날 ​민중행동은 "공약 미이행, 친재벌 정책 등 촛불 민의와 멀어지고 있는 문재인정부를 규탄한다"며 "각종 요구의 초점이 되는 국회에 개혁 입법을 촉구하고 사법농단 등 적폐청산을 가로막는 세력을 규탄한다"고 이번 대회 취지를 밝혔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은 이날 사전대회에서 "최저임금 인상은 산입범위 확대로 의미가 없어졌고, 속도조절에서 더 나아가 추가 개악을 앞두고 있다"면서 "문재인 정권은 촛불 민심과 점점 멀어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탄력근로제 확대 개악 투쟁으로 박살 내자 "비정규직 양산하는 탄력근로제 박살 내자" "해고는 살인이다. 비정규직 철폐하라" "말로만 노동존중 문재인정부 규탄한다" "문재인은 국민과의 약속을 지켜라" 등의 구호도 외쳤다.

이번 집회는 2015년 11월 박근혜정부 당시 민중총궐기 투쟁대회를 연 이후 3년 만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