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지사 [뉴시스]
이재명 경기지사 [뉴시스]

[일요서울 | 박아름 기자] 더불어민주당 당원 3196명이 서명한 이재명 경기지사 징계 논의 반대 청원서가 4일 오후 중앙당에 제출될 예정이다.

청원서는 검찰 기소 여부에 따라 당이 징계 여부를 논의하는 것 자체가 무죄추정 원칙을 위배하는 비민주적 행위이며 경찰의 부당한 수사에 대한 이재명 도지사의 당연한 항변을 문제 삼는 일부 당원의 무분별한 징계청원에 따라 징계를 논의하는 것 또한 소속 당원의 표현의 자유를 심각하게 위배하는 것 등이란 내용을 골자로 한 있다.

징계논의 반대청원을 주도한 최인호씨(53)이 청원은 민주당이 당내 일부의 비민주적인 분열적 행동과 당 바깥의 여론재판에 휘둘리지 않고 민주적인 정당으로 이성적, 합리적으로 대처하는 건강한 정당이 돼줄 것을 염원하는 기층 당심을 모은 것이라며 이재명 도지사에 대한 지지 여부와 무관한 자발적인 당원 행동이라고 밝혔다.

반면 지난달 28일에는 정국진 전 더불어민주당 전국청년위원장 후보 등 당원 1172명이 이 지사에 대한 징계 청원서를 중앙당에 제출한 바 있다.

당시 해당 당원들은 이 지사의 발언이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에 대한 공격으로 많은 당원들이 인식하고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며 당 차원의 징계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