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과 경상북도가 노인일자리 창출 및 지역소득 증대를 위해 손을 맞잡았다.

CJ대한통운은 지난 3일 경북 안동에 소재한 경북도청에서 경상북도,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실버종합물류, 안동시니어클럽과 함께 노인일자리 창출 및 확대를 위한 실버택배 거점 현판식을 가졌다.

실버택배는 택배차량이 아파트 단지, 전통시장 등에 마련된 거점에 물량을 싣고 오면, 인근 거주 노인들이 친환경 전동 카트로 배송하는 사업이다.

대표적 시장형 일자리 모델인 실버택배는 인건비를 전액 지원하는 공공형 일자리와 달리 수익 창출을 통해 자립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특징이다.

경북도청 실버택배는 도청 및 경북지방경찰청, 경북교육청 등 경북도청 신도시 내 주요 관공서에 배송될 택배 물량을 별도로 분류해 청사 내 마련된 작업장까지 전달하면, 실버 배송원들이 세부 구역별로 재분류해 고객에게 배송하는 구조다.

경상북도는 청사 내 작업장 부지를 제공하고 전담인력을 배치하는 등 행정적 지원을,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은 노인일자리 운영 예산을 지원한다. 또 실버종합물류와 안동시니어클럽은 실버택배 참여자를 모집하고 이에 제반되는 교육을 수행한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물류 효율과 배송 서비스 수준,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이러한 선도적 통합택배 모델을 적극 확대해 나갈 방침”이라며 “사회취약계층을 위한 일자리 창출에 앞장서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