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잡했던 중국, 유럽행 항공편이 한중 항로 구간 복선 운영으로 하늘길 정체가 완화될 전망이다. 특히 빈번했던 유럽행 지연율이 12%에서 7%대으로 크게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는 오는 5일 자정부터 한중 항로(G597/A326) 1700㎞ 구간이 복선으로 운영된다고 4일 밝혔다.

이번에 복선화하는 한중 항로는 77개 항공사에서 하루 400편이 운항하며 한국·일본에서 중국, 몽골, 중동, 러시아, 유럽 등 60개국 106여개 도시를 연결하는 동북아 지역의 주요 간선항로다.

한국과 중국 항공당국은 5일 중국 대련에서 '한중 항로개선 워킹그룹 2차 회의'를 개최하고 6일 복선 항로 운영에 최종 합의할 예정이다.

이번 협상으로 중국내 한 항로를 양방향으로 이용해야 했던 인천 출발 및 도착 항공기들이 5일부터는 중국에서 우리나라로 들어오는 항공기는 기존 항로(A326-G597-Y644)를 이용하고, 우리나라에서 중국, 몽골, 중동, 유럽 등으로 나가는 항공기는 신설 항로(Y697-A591)를 이용하게 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중국 하늘의 교통량이 급증하면서 항로 비행을 위한 대기, 지연이 생겨나는 경우가 많았고, 교통밀집시간대에는 1시간 이상 장시간 지연운항이 빈번히 발생해 왔다”며 “그러나 이번 항로체계 개선으로 연 15만대(하루 410편)의 해당 노선 이용 항공편들이 혜택을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항로 복선화와 함께 항공기간 분리 간격은 기존 30~50마일에서 20마일로 축소하고, 주간 밀집시간대(11~15시) 장기 지연을 초래한 유럽행 노선의 이륙제한을 현재 10분 간격에서 6분으로 우선 줄이며, 내년 말까지 4분으로 추가 단축하기로 했다.

현재 출발기준 항로 수용량도 시간당 19~20대에서 25대로 25% 이상 증대되고, 인천공항의 유럽 노선에서 매일 발생하고 있는 출발지연도 12%에서 7% 수준으로 크게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인천공항의 항공기 이착륙이 보다 원활해지고, 이륙 전 항공기 기내에서 30~60분 이상 기다려야 했던 승객들의 불편도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한중 항로 복선화는 우리 정부가 2010년에 협의를 제안한 이후, 입장 차이 및 사드 여파 등으로 합의에 이르지 못했던 주요 현안이었으나 이번 협상으로 최종 합의에 이르게 됐다.

한중 항로 복선화를 토대로 남북 서해 국제항로가 연결되면 교통량 분산을 통해 인천공항의 항공기 이착륙 및 이동이 원활해지고 지연율이 현저히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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