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고정현 기자] 김무성 자유한국당 의원이 5"(친박계 인사들과 만나)지난 과거 잘못을 총론적으로 서로 인정하고 화해하고 통합해서 문재인 정권의 폭주를 막아내자는 합의를 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국민들이 보수가 더 강하게 결집해 싸워줄 것을 요구하고 있지만 소위 말하는 계파 싸움에 대해서 비판을 많이 받아 고민을 하고 있었다"며 이 같이 밝혔다.

비박계 좌장인 김 의원은 최근 비박계인 권성동 의원을 대동하고 친박계 핵심 홍문종, 윤상현 의원 등을 만났다. 이 자리서 이명박, 박근혜 전 대통령의 석방을 촉구하는 결의안 마련에 합의했다는 내용이 보도된 바 있다.

김 의원은 "박근혜, 이명박 전 대통령의 석방 촉구 결의안에 합의했다는 보도는 잘못됐으며, 전직 대통령이고 증거 인멸 여지도 없는데 석방을 요구할 의사가 없느냐는 제안을 받고 '얼마든지 요구할 의사가 있다. 내가 앞장설 수 있다'고 얘기했을 뿐"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양쪽이 모두 동의할 수 있는 문장을 만들고 있으며, 그게 동의가 되면 실행에 옮기고 당 지도부에, 양 진영에 또 설득을 해야 한다""앞으로 시작하는 단계고 지금 과정 중에 있다는걸 이해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탄핵 찬성에 대해 사과하라는 친박계의 주장에 대해서는 "그래서는 해결이 되지 않는다"고 선을 그으면서도 '공동책임'을 재차 강조했다. 김 전 대표는 "당 구성원 모두가, 특히 저에게 가장 큰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지만 모두 잘못했기 때문에 이렇게 되지 않았겠느냐""이걸 정리는 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개개인이 헌법기관인 정치인들이 자기 소신에 대해 한 행위에 대해 사과하라고만 하면 해결이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김 의원은 본인의 당대표 출마 여부에 대해서는 "그 질문에 대해서는 답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