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회장은 국가 파괴세력의 앞잡이”

김진호 재향군인회장 [뉴시스]
김진호 재향군인회장 [뉴시스]

[일요서울 | 조택영 기자] 9.19 남북군사합의를 두고 전직 국방부 장관, 공군 참모총장 등 예비역 장성 400여 명은 지난달 21일 국민대토론회를 열어 “9.19 남북군사합의가 대한민국 안보에 심각한 우려를 야기하고 있다고 경고하며 나선 가운데 국내 최대의 예비역퇴역군인 단체이자 보수성향의 안보단체인 대한민국재향군인회(이하 향군)는 문재인 정부의 대북 정책을 지지하고 있어 엇갈린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보수단체에서는 김진호 대한민국재향군인회장은 국가 파괴세력의 앞잡이라며 김 회장의 퇴진을 요구하고 나서 첨예한 갈등이 지속되고 있다.

향군, 예비역보수단체들과 엇갈린 행보 이어가는 까닭은?

국군총연합 정치권력에 줄을 대 카멜레온처럼 처신하고 있어

전직 국방부 장관과 육공군 참모총장 등 예비역 장성 400여 명이 참여한 안보를 걱정하는 예비역 장성 모임은 지난달 21일 서울 용산 전쟁기념관에서 국민대토론회를 열고 9.19 남북군사합의가 대한민국 안보에 심각한 우려를 야기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토론회는 남북군사합의가 북한의 실질적인 비핵화 조치가 전무한 상태에서 한국의 안보역량을 일방적으로 훼손하는 조치라는 문제의식에서 추진됐다. 예비역 장성 뿐 아니라 보수단체 회원들이 방청을 신청하며 토론회장을 가득 메웠다.

그러나 향군은 이들의 국민대토론회가 열리기 이틀 전인 지난달 19일 입장자료를 통해 “9.19 군사합의서가 북한의 비핵화를 추진하는 하나의 과정으로 일부에서의 지나친 부정적 견해가 국론분열로 이어질 수 있다며 예비역 장성들과 엇갈린 목소리를 낸 바 있다.

향군은 남북정상회담 이후 남북한 간 군사적 적대해서를 위한 신뢰구축과 병행해 북한의 비핵화를 추구하고 있다판문점 선언이행을 위한 군사합의서도 궁극적으로는 북한의 비핵화 추진을 위한 한 과정으로, 이를 두고 마치 군이 대비태세를 약화시킨 것으로 평가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주장했다.

정부 출범 후

입장 바꾼 향군

향군은 지난 5일에도 일부 반정부단체에서 집단행동을 통해 국론분열을 조장하고 욕설에 가까운 자극적인 용어로 공격하고 있어 향군의 명예와 정체성을 훼손한 데 대해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이어 국군이 결정한 남북군사합의를 부정하는 것은 군을 불신하는 것이라며 우리 군이 정당한 절차와 합법적으로 추진한 군사합의를 놓고, ‘무장해제’, ‘안보해체’, ‘국가파괴등의 주장은 지나친 일방적 주장이라며 정치적 의도라고 볼 수밖에 없다. 이는 군의 사기를 저하시키고 명예를 훼손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9.19 군사합의는 우리 군이 한미동맹 강화와 완벽한 연합방위태세 유지를 위하여 한미간 긴밀한 사전 협의를 통해 결정됐다면서 50차 한미안보협의회의(SCM)에서 한미 국방장관이 동의와 지지를 한 것이다. 이를 부정하면 한미동맹을 무시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국내 최대의 예비역 단체인 향군은 보수성향의 안보단체이지만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에는 현 정부의 대북 정책을 지지하는 목소리를 내고 있어 예비역·보수단체들과 엇갈린 행보를 보이고 있다.

김 회장 처신에도

비난 봇물

지난 5일 향군의 입장발표는 보수 성향의 예비역 등 보수단체 회원들이 전날 김진호 회장의 퇴진을 요구하는 집회를 연 것에 대한 직접적 대응으로 읽히는 상황.

예비역 출신으로 이뤄진 가칭 대한민국국군예비역총연합(이하 국군총연합), 태극기혁명국민운동본부(국본) 등 보수단체 회원들은 지난 4일 오후 서울 성동구 향군 사무실 앞에서 대한민국 재향군인회장 김진호 규탄 성명서를 발표했다.

국군총연합은 성명서에서 김 회장은 국가 파괴세력의 앞잡이라며 대한민국 예비역 군인들은 총 단결해 김 회장을 끌어내리는데 총력을 다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 회장은 제2군사령관과 합참의장을 지낸 뒤 지난해 회장에 당선돼 18개월간 향군을 이끌고 있다.

국군총연합은 대한민국의 안위를 해치고 있는 김 회장에게 차마 대한민국 재향군인회 회장이라고 부르는 게 창피할 따름이라며 회장이 아니라 김정은 대남 심리전 대변인이라는 의심이 든다고 일갈했다.

이어 김대중과 노무현 정권의 자금 지원으로 개발된 북한의 핵무기와 미사일이 대한민국을 적화시키기 위한 목적 아니냐남북 합의 어디에도 북한이 핵무기를 폐기하겠다는 구절은 없다고 말했다.

국군총연합은 김 회장의 개인적인 처신에도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이들은 김 회장이 지휘관 시절 발언했던 내용을 지적하며 이겨놓고 싸우라고 했고 군인은 정치적 중립을 지키라고 했다면서 이명박 (정부) 시절 북한의 핵실험에 맞서 독자적인 핵무장을 주장했던 김 회장이 지난달에는 군사 합의는 비핵화 과정이라고 주장했다고 김 회장의 처신을 비난했다.

김 회장은 지난 20132문재인 대통령이 당선됐으면 해외로 도망간다고 했고, 특별기고를 통해 문 대통령의 부족한 역사인식을 준엄히 질책했다고도 했다면서 그런데도 적과 도모하여 안보를 해체하고 국가를 파괴하는 文정권을 변호하고 대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김 회장이 진정한 대한민국 재향군인 회장이라면 북한이 필요한 것을 얻게 되면 결국 핵을 포기할 것이라고 적의 심리전 대변인처럼 말을 할 것이 아니라, ‘북한 김정은은 핵을 포기하라’, ‘대한민국 국군의 명예를 더럽히지 마라등의 강력한 경고성 발언을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김영삼 정부 때부터 현재까지 정치권력에 줄을 대 카멜레온처럼 처신했다군인적 생각과 이념이 전혀 다른 정부에서도 고위직을 맡았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군총연합은 지난달 21일 국민대토론회를 연 안보를 걱정하는 예비역 장성 일동의 인원 대부분이 이날 집회에 지지의사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