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리 후보자로 내정된 이낙연 전 전남지사 <뉴시스>
이낙연 총리 <뉴시스>

이낙연 국무총리는 7일 KT 아현지사 통신구 화재현장을 방문해 "KT가 민영화된 이후로 통신사로서 공공책임을 경시했던 것이 아닌가하는 문제제기가 있었다"며 "그런 문제제기를 두 번 다시 받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 총리는 이날 오전 서울 서대문구 KT 아현지사를 방문해 지하통신구 화재사고 복구현황 및 사후조치 진행상황을 점검하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번 일이 우리한테 큰 경종을 울렸다는 생각이 든다"며 "IT강국이라고 스스로 자부하고 5G를 가장 먼저 상용화됐다고 자랑해왔는데 정말 그런 역량을 충분히 갖추고 있는지 우리 스스로가 드러낸 일이라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런 사고가 없는 것이 좋지만, 어쩔 수 없이 불행하게도 사고가 생겼다면 사후 대처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신뢰가 올라갈 수도 있고 오히려 더 추락할 수도 있다"며 "KT가 사후 처리를 잘해서 신뢰를 회복하고, 더 많이 받는  기업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통신이라든가 지하시설물 등은 사고가 나면 예상보다 훨씬 광범한 피해가 생기게 되고, 통신의 경우는 완전복구에 시간이 많이 걸린다"며 "충분하고도 남을 만큼의 평소의 대비태세와 안전시설을 갖춰야 된다. 이윤의 논리만으로 따져가지면 이런 일이 끊임없이 생길 수 있다"고 강조했다. 

황창규 KT 회장은 "원인 규명이 되지 않아 난감한 상황이지만 이와 별개로 완전점검을 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고있다"며 "5G가 상용화되기 전에 더 안전하고 철저한 방안을 마련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에 "정확한 원인 규명과 실태점검이 사후대처의 대전제가 된다"며 "원인이 하나만이 아니라 가능한 원인은 도처에 잠재돼 있을 수 있다. 직접적 원인이 된 문제 뿐 아니라 향후 다른 방식으로 사고를 야기할 수 있는 잠재 원인까지 찾아내서 사전에 봉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아울러 이 총리는 통신사 간 협력체제 구축을 요청하는 한편, 소상공인 등에 대한 피해보상을 충분히 할 것을 황 회장에게 당부했다. 이 총리는 지하통신구와 KT 아현지사 건물 내 통신 시설·장비를 둘러보면서도 철저한 복구를 재차 강조했다. 

그는 화재가 발생한 지 2주가 지난 이날 현장을 방문한 것과 관련, "국민께 불편을 드린 사고 현장은 다 가겠다는 계획을 세웠었다"며 "국민에게 안심감도 드리고, 총리가 확실하게 다지는 역할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지난 5일 KTX 오송역 단전사고 이후 재발방지책 점검하기 위해 한국철도공사 본사를, 지난 6일 경기 고양 백석역 난방공사 온수배관 파열사고 현장을 방문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